새 언약이란 무엇인가?

  • 6월 16, 2016

                                          새 언약이란 무엇인가?

                                                                                                                                이인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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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는 원리강론을 성약이라고 부르고, 많은 이단들이 자기 교주의 가르침을 새언약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유월절이 새언약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성경구절은 찾아 볼 수가 없습니다. 성경은 새 언약에 대해서 예수님의 피로 세운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예수님의 새언약은 폐하여지지 않는 영원한 복음입니다.

신약성경은 오히려 유월절이나 안식일과 같은 구약의 절기나 안식일을 지키지 말라고 말합니다.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2:14-16)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뿐더러 하나님의 아신 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한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 하려 하느냐 너희가 날과 달과 절기와 해를 삼가 지키니 내가 너희를 위하여 수고한 것이 헛될까 두려워 하노라”( 4:9-11)

새 언약과 옛 언약의 차이점은 바로 예수님의 피입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피가 새 언약이라고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옛 언약도 물론 피로 이루어진 것으로서, “옛 언약의 피에 대해서 구약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24:8)

구약과 신약에서 언약은 피로 세워집니다. 피흘림이 없으면 죄사함이 있을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구약에서는 짐승의 피로서 사함을 받았지만, 신약에서는 예수의 피로 사함을 받게 됩니다. 짐승의 피와 예수님의 피의 차이점은 단회성과 영원성, 모형과 실체의 차이가 됩니다. 히브리서 9장은 이것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9:18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9:19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두루마리와 온 백성에게 뿌리며

9:20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9:21 또한 이와 같이 피를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9:22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9:23 그러므로 하늘에 있는 것들의 모형은 이런 것들로써 정결하게 할 필요가 있었으나 하늘에 있는 그것들은 이런 것들보다 더 좋은 제물로 할지니라

9:24 그리스도께서는 참 것의 그림자인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아니하시고 바로 그 하늘에 들어가사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타나시고

9:25 대제사장이 해마다 다른 것의 피로써 성소에 들어가는 것 같이 자주 자기를 드리려고 아니하실지니

9:26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한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물로 드려 죄를 없이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

8:6-8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저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 저희를 허물하여 일렀으되 주께서 가라사대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으로 새 언약을 세우리라.

히브리서가 말하는 옛언약과 새언약은 예레미야31장을 인용한 것입니다

31:3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31:3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파하였음이니라

31:33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31: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여호와의 말이니라

이러한 구약의 규례들은 실체가 되시는 예수님이 오기까지 효력을 발생되는 것으로서, 옛 언약은 예수님의 피로 세운 새로운 언약과는 다릅니다.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 1:17)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 3:24-25)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 2:14-17)

고후 3장이 말하는 새 언약은 돌에 쓴 의문의 율법과 비교하여, 하나님의 영으로 심비(마음, heart)에 쓴 것과 비유하고 있습니다. 의문에 쓴 돌비는 율법을 상징하는 것이며, 마음(심비)에 쓴 것은 복음을 비유합니다. 율법은 종이에 먹으로 쓴 것이지만, 복음은 하나님의 영으로 마음에 쓴 것입니다. 물론 구약에도 성령은 하나님의 신으로서 사역을 하고 계셨습니다. 구약에서 성령의 사역과 신약애서 성령의 사역에 대한 차이점은, 신약에서는 예수를 믿는 만민에게 임하시는 성령이었고 영원히 함께 하시는 성령이었습니다.

고후 3:3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한 것이며 또 돌비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심비에 한 것이라

고후 3:4 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향하여 이같은 확신이 있으니

고후 3:5 우리가 무슨 일이든지 우리에게서 난 것같이 생각하여 스스로 만족할 것이 아니니 우리의 만족은 오직 하나님께로서 났느니라

고후 3:6 저가 또 우리로 새 언약의 일군 되기에 만족케 하셨으니 의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의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임이니라

고후 3:7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의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을 인하여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고후 3:8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고후 3:9 정죄의 직분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

또 갈라디아서에서도 두 언약은 율법(하갈의 아들)과 복음(사라의 아들)으로 비교하고 있습니다.

4:22 기록된바 아브라함이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계집 종에게서, 하나는 자유하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나

4:23 계집 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하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4:24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4:25 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 노릇 하고

4:26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하나님의 교회는 본문을 장길자를 하늘의 예루살렘으로 짜맞추는 황당한 해석으로 인용하고 있지만, 본문은 율법과 복음의 두언약을 하갈과 사라로 비유하면서, 계집종과 자유자로, 땅의 예루살렘과 하늘의 예루살렘으로 비교하는 내용일 뿐이며, 장길자가 하늘의 예루살렘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개역성경은 구약이라고 번역하였지만, 공동번역은 옛 계약”, 표준새번역은 옛 언약”, KJV 영어성경은 old testament, NIV 영어성경은 old convenant 라고 번역하였습니다. 헬라어 팔라이오스 디아데케 old testament를 뜻합니다.

새 언약은 무엇인가? 구약과 신약의 다른점이 무엇인가?

구약과 신약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십자가에서 예수님의 피를 드린 언약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6:28)

가라사대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14:24)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 22:20)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고전 11:25)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 7:22)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저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저희를 허물하여 일렀으되 주께서 가라사대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으로 새 언약을 세우리라” ( 8:6-8)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케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속에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 13: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