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제사와 그리스도의 죽음


                                                                                                                                   이인규

희생제사.PNG


 

제사란 거의 모든 종교에서 나타나는 의식으로서 자신의 소유인 동물 혹은 식물을 신들에게 바치는 종교적인 의식을 말한다. 고대문헌으로 보면 AD 1세기 이전의 거의 모든 종교는 이러한 제사가 있었으며, 유대인의 희생제사도 예루살렘 성전의 파괴와 함께 중단되었다.

성경이 말하는 제사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나, 타락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신 것이다. 즉 제사라고 하는 형식은 피조된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배려이며, 사람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수단의 일부였다고 볼 수 있다.

 

제사는 첫째, 하나님에게 감사와 존경을 나타내는 헌물적 의미, 둘째, 하나님과 교제의 수단, 셋째, 죄의 속량의 수단이 그 목적이다.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사라고 하는 형식은 무엇보다도 그 제사를 드리는 당사자의 회개와 순종이라는 내적 신앙이 강조되어야만 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삼상15:22)

 

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12;33)

 

구약의 제사란, 당사자의 소유가 되는 짐승의 생명을 대신 증여함으로서 댓가를 치루는 대리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대리적인 죽음의 방법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긍휼을 전제로 한다. 그 이유는 죽어야만 마땅한 당사자를 용서하는 대신 짐승의 생명을 취하는 것이며, 그 댓가를 지불함으로서 제사를 바치는 당사자의 죄는 덮어지게 되고, 하나님의 진노를 막게 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이 믿음을 나타내어 보였을 때에 이삭대신에 드릴 대속물을 준비하신 여호와 이레의 하나님의 긍휼이 바로 그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제사는 한부분이 전체를 대리할 수 있었고, 하나가 다수를 대표할 수도 있는 대리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결국 구약제사의 특징은 일시적이라는 점에 우리는 유의하여야 한다. 그래서 제사는 항상 해마다 되풀이 되어야 했고, 결국 형식적인 의무가 되고 말았다

 

너희가 내게 번제나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받지 아니할 것이요 너희 살진 희생의 화목제도 내가 돌아보지 아니하리라”(5:22)

 

목이 곧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끝까지 하나님을 거부하고 불순종하였을 때에 하나님은 더 이상 번제나 소제, 화목제를 받지 않겠다고 말씀하셨다. 그것은 제사란 기능은 원래 형식적인 의무가 아니라 반드시 내면적인 회개와 순종이 뒤따라야만 한다는 것을 말하여 주며,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이 구약의 짐승으로 드려지는 희생제물의 완전함을 예표하고 있다.

 

위에 말씀하시기를 제사와 예물과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원치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 (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 첫 것을 폐하심은 둘째 것을 세우려 하심이니라. 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10:8-10)

 

히브리서 기자는 히10:8에서 암5:22를 인용하며, 둘째 것을 세운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그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려짐으로 거룩함을 얻었다고 말하고 있다.

구약의 제식(祭式)은 모형적인 것이다. 율법은 폐기된 것이 아니지만 복음으로서 완성되고 성취되어진 것이다. 구약의 제사의 형식은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하여 보는 모형이며 - 우리는 그림자(the shallow)의 풍부한 의미를 이해하여야 한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53:3-5)

 

53장을 보면 구약 제사의 대리적인 요소가 예수그리스도에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53:6)

 

우리는 구약의 제사라는 것이 무엇이며, 어떠한 개념인지를 이해하여야만, 십자가에서 인간의 형체를 입으시고 죽기까지 순종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구약의 제사는 온전한 방법이 아니었으며 모형적이었기 때문이다.

 

구약의 제사는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번제

2) 소제

3) 화목제

4) 속건제 혹은 속죄제

 

1) 번제: 구약제사의 전형적인 제사는 번제라고 말할 수 있다. 번제에 있어서 기본적인 것은 증여적인 성격이다. 즉 예배자를 대신하여 여호와께 드려져야만 한다는 의미라고 말할 수 있다. 예배자는 점도 없고 흠도 없는 동물을 골라내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그것은 대속물로서의 그 짐승이 제사를 드리는 당사자의 죄 대신에 바쳐지는 순결성을 의미하는 것이며 또한 최상의 것을 드린다는 가치성의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벧전 1:1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1:29)

 

예배자는 그의 손을 제물의 머리 위에 얹고 안수를 한다(1:4) 이것은 죄의 전가를 뜻하는 것인데 이 짐승을 여호와 앞에서 잡았다(1:5, 11). 즉 제물로 바쳐진 짐승은 당사자의 죄에 대한 형벌로서 대신 고통을 당하고 죽었다.(4:33, 17:11) 그 후에 피는 모아서 제단에 뿌려졌고 그 짐승은 제단 위에서 태워졌다. 번제에 사용된 히브리어 올라연기를 타고 하나님께로 올라간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태운다’(burning)는 뜻은 파괴적인 소멸이 아니라, 죄가 소멸된다는 의미이며, 여호와 하나님께 드려지는 향기로운 냄새로 드려짐을 상징하는 정련(refining)을 의미한다.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5:2)

 

2) 소제: 소제는 히브리어로 민하라고 하며,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로서 구운 과자 형태로 상번제의 일부로서 자주 번제단에 드려졌으며 소제는 단독으로 드려지기 보다는 다른 형식의 제사와 함께 드려졌다. 소제는 자신의 일부로서 전체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것이 되어야 했는데, 성의껏 준비한 그 제물이 단에서 태워질 때에는 하나님께 향기로운 냄새가 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제물의 향기로운 냄새는 그 제물이 기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제물과 기도는 동시에 하나님께 나아가 자신을 하나님의 돌보심에 내맡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런 예식들을 행함으로서 경배자는 하나님께서 동의와 고백을 요구하실 뿐 아니라 순종도 요구하신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심지어는 구약에 있어서도 외적표현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었다.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고후 2:15-16)

 

3) 화목제: 화목제는 하나님께 감사나 서원에 대한 대가를 표현해주는 희생제사이다. 화목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회복을 뜻한다. 히브리어는 카파르라는 단어가 주로 사용되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은 하나님의 긍휼과 언약의 관계에 대한 회복으로서 하나님과 사람의 화목을 만드는 동기가 되어진다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2:16)

 

또한 사도바울은 회목의 대상을 우주적으로 광범위하게 표현한다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1:20)

 

카파르라는 히브리어를 KJV에서는 화목”(reconcile)으로 번역하지만, RSV는 속죄(atonement)로 번역한다. 즉 예수그리스도가 십자가를 통하여 화목제물이 된 것은 곧 속죄제물이 됨으로서 속죄를 유효케 하였기 때문이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요일4:10)

 

저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 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요일2:2)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 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3:25)

 

화목제는 제사를 드린 후에 먹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 드려진 예물이 적대감이 종결되었다는 상징으로서 제사장과 예물을 드린 자가 함께 식사로 친교를 나누게 되는 것이다. 즉 희생제로 인하여 화목이 회복되었다는 것이다. 이 마지막 단계, 식사로 교제를 나누는 것은 주의 만찬에 대한 신약의 가르침에 집약되어있는 하나님의 은혜의 식사(God's gift supper)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화목제물이시며, 우리는 주님의 식탁에서 그의 돌아가심을 기념하는 것이다

 

4) 속건제 혹은 속죄제: 속죄나 속건제는 한 사람이 의식적으로 불결한 죄를 범하였을 때에 드리는 제사이다.(4, 7) 특히 레위기4장은 제사가 무의식적으로 죄를 지은 사람에게도 해당되었음을 말하여 주고 있다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9:12)

 

이 제사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었고, 반복적이었고 의무적인 것이었으며,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는 그들이 할 수 있는 능력 안에서 제사를 드릴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만인의 죄를 위하여 속죄제로 바쳐지셨고, 단번에 영원한 속죄제를 이루셨기 때문에, 신약시대 이후에는 더 이상의 제사적인 희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완전한 희생이 된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후 5:21)

 

구약의 제사는 흠도 점도 없는 짐승으로 하여금 자신의 죄를 전가시켜서 대신 죽게 만드는 것이었다. 또한 구약의 제사는 온전하지 못한 약점을 가진 제사장을 세운 것이었고, 지속적이며 반복적인 제사가 필요하였지만, 예수님의 속량은 완전하며 또한 단번에 드려진 영원한 제사가 된다. 즉 구약의 제사가 실제로 인류의 죄를 속량할 수는 없었던 것이며, 그것이 바로 예수가 오셔서 십자가에 달리신 이유라고 말할 수 있다.

 

대제사장이 해마다 다른 것의 피로써 성소에 들어가는 것같이 자주 자기를 드리려고 아니하실지니 그리하면 그가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자주 고난을 받았어야 할 것이로되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9:25-26)

 

율법은 약점을 가진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거니와 율법 후에 하신 맹세의 말씀은 영원히 온전케 되신 아들을 세우셨느니라”(7:28)

 

속죄라고 하는 용어는 히브리어에서는 "키퍼"(kipper)라는 동사이고, 그 동사의 명사형은 카파르”(Koper: 배상금)이다. “키퍼의 의미는 원래 "덮다. 가리우다"는 뜻으로서 죄를 가리운다는 뜻을 갖는다. 헬라어에서는 카탈라게혹은 힐라스코마이등의 단어가 사용되었는데, 히브리어 키퍼와 같은 뜻이며, 역시 덮다. 제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히브리서의 기자는 황소나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한다”(10:4)라고 말하였으며, “더 좋은 제물을 필요로 한다”(9:23)고 말하였는데, 대속이란 우리의 죄가 덮어지며 가리워지는 것을 말한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에서 구약을 인용하여, 우리의 불법이 사하심을 받고, 그 죄가 가리우심을 받는다고 말한다.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은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 바,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4:6-8)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삼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를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심이니라“(3:25-26)

 

이 구절에서 화목제물은 헬라어 "힐라스테리온"으로 이 단어는 하나님의 진노를 풀어드리는 "희생제물"을 가르킨다.

히브리서 9:5에서 법궤 윗부분의 "속죄소"라는 단어에 이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사도요한은 그리스도를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요일2:2. 4:10)이라고 말하였으며, 히브리서 기자도 그리스도가 "백성의 죄를 구속하기 위하여 자비하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셨다"(2:17)고 말하였다.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요일4:10)

 

 


List of Articles
Subject Author Date Viewssort

김미진의 '왕의 재정'을 읽고 file

김미진의 <왕의 재정>을 읽고 이인규 ‘왕의 재정’(규장)이라는 책은 김미진이 썼고, 예수전도단 대표였던 홍성건 목사가 감수하였는데, 기독교 서점에서 베스트셀러의 책이 되었다. 또 많은 교회에서 저자인 김미진 씨를 강사로 초대하였으며 유튜브에 실린 ...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file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이인규 정이철목사는 그가 스스로 말했듯이 이단연구가가 아닙니다. 그는 아주 작은 숫자의 교인들을 데리고 미국에서 목회를 하는 젊은 목사로서 교인중에서 인터콥에 빠져서 교회를 떠난 사람이 나타나자...

보혜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 file

보혜사(파라클레토스) 이인규 보혜사 1) 보혜사란 무슨 뜻인가? “보혜사”란 “파라클레토스”라는 헬라어로서 “파라”(옆에)와 “클레오”(부르다)의 합성어로서, 보혜사라는 단어는 헬라어를 한문으로 음역한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초대교회의 사도들조차 자신을 ...

용서받지 못하는 죄 (성령훼방죄) file

용서받지 못하는 죄(성령훼방죄) 이인규 모든 죄는 용서받을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인류의 모든 죄로부터 해방을 초래하였으므로, 누구든지 예수를 믿으면 그 죄로부터 사함을 받는다. 그러나 성경은 용서받지 못하는 죄에 대해서 특별히 말하고 ...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목사)에 대한 결론을 마무리하면서 file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목사)에 대한 결론 평이협 대표 이인규 1. 부활의 중요성 춘천 한마음교회의 김성로목사는 부활을 강조한다. 그러나 부활을 강조하는 것은 지극히 성경적이며, 아무 문제가 없다. 아니 오히려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것 자체를...

성경은 동성애를 분명하게 금지하고 있다. file

성경은 동성애를 분명하게 금지하고 있다. 이인규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보니, 동성애에 대해서 성경이 잘못 해석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었고, 성경에는 동성애를 금지한 경우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까지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동성애를 범...

신약시대의 십일조 file

신약의 십일조 이인규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마 23:23) 마태복음 23장은 “...

세례요한과 엘리야 file

세례요한과 엘리야 이인규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

구원론과 구원의 확신 file

구원론과 구원의 확신 이인규 1) 구원의 확신 개혁주의가 말하는 구원론은 성경적이다. 필자는 정통신학적인 구원관을 결코 틀렸다고 평가하지 않으며 온전하게 성경적인 구원관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

포도나무에 대한 비유들 file

포도나무에 대한 비유들 이인규 이스라엘에서 고대부터 중요한 농산물을 수확하는 나무가 셋이 있는데, 감람나무와 무화과나무, 그리고 포도나무이다. 구약에서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이스라엘의 풍성한 구원을 상징한다. “주께...

귀신 축사에 대한 비판 file

귀신 축사에 대한 비판 이인규 최근에 교회나 단체에서 귀신을 축사하는 곳이 많다. 이러한 축사행위를 하는 곳은 그러한 행위가 성경적이라고 말한다. 물론 성경은 분명히 귀신을 쫓아낸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으며, 그 성경적인 사건 자체를 부정하고 싶은 ...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 (최종정리와 요약) file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최종 정리와 요약) 이인규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최종정리와 요약) 이인규 필자는 오직 성경만이 기록된 계시여, 완전하고 객관적인 신앙의 기준이 되며, 모든 계시는 성경으로 완성되었다고 본다. 정이철목사와 림헌원목사가 필자...

구약의 제사와 그리스도의 죽음 file

구약의 제사와 그리스도의 죽음 이인규 제사란 거의 모든 종교에서 나타나는 의식으로서 “자신의 소유인 동물 혹은 식물을 신들에게 바치는 종교적인 의식”을 말한다. 고대문헌으로 보면 AD 1세기 이전의 거의 모든 종교는 이러한 제사가 있었으며, 유대인의 ...

계시록 5장1절의 책이 요한계시록인가? file

계시록 5장 1절의 책이 요한계시록인가? 이인규 1) 계시록이 비밀로 인봉되었는가? 최근에 많은 이단들이 요한계시록을 자기들만의 이상한 해석으로 강의하고 있다. 그들의 특징은 요한계시록이 비밀로 인봉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말세가 되면 그 이단단...

은사지속론과 은사중단론 file

은사지속론과 은사중단론 이인규 은사에 대한 신학적인 견해는 현재에도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키며 다양한 견해들이 있습니다. 주로 보수적인 개혁주의 신학에서는 은사중단론(cessationism)을 지지하며, 진보적인 신학에서는 은사지속론(continuationism)을 ...

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file

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이인규 1.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하는 자들이 있다. 과연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을까? 그러한 사람은 세가지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1) 음성이 실제로 들린다...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총정리) file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이인규 십자가 복음이 말하는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예수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다. 이것은 동전 양면과 같아서 두가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십자가 죽음이 없었다면 부활이 있을 수 없고, 부활이 없는...

신비주의와 불건전 단체의 분별 file

신비주의와 불건전단체의 분별 이인규 1) 어떤 연습이나 훈련을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고 가르치거나, 목사나 지도자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주장하는 곳 2) 목사나 지도자가 개인의 장래에 대해서 예언, 계시를 하는 곳 3) 모든 질병과 ...

이긴자에 대한 자세한 해설 file

“이긴자”에 대한 자세한 해설 이인규 1) 이긴자 교리의 역사 신천지의 교리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긴자”이다. 교주 이만희를 “이긴자”라고 주장하는 것인데, 이 주장은 박태선(천부교)과 그 계열의 이단에게서 볼 수 있는 공통적인 교리이다. 다시 말하...

십자가 강도의 구원 file

십자가 강도의 구원 이인규 눅 23: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가로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눅 23: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가로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눅 23:41 우리는 우리의 ...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