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신앙의 관계

Views 54 Votes 0 2017.05.09 19:06:42

죄와 신앙의 관계

 

이인규

 

죄와 신앙의 관계에서 두가지의 극단적인 견해가 있다.

첫째는 과거뿐 아니라 현재, 미래의 모든 죄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보며, 이미 구원을 받았다는 과거적인 개념만을 강조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주장은 주로 구원파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둘째는 믿음만으로는 구원을 받기에 부족하다는 견해로서, 죄에 대해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을 갖고 신앙생활을 하여야 하고, 아직 구원을 받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그렇다면 정통신학적인 견해는 무엇일까?

우리는 구원에 대해서 Already But not yet 이라고 설명하며, 구원의 시제에 대해서는 이미 받은 구원, 현재 걷고 있는 구원, 장차 받을 구원에 대해서 균형적인 조화를 갖어야 한다. 이것에 대해서 마틴로이드존스 목사가 잘 설명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성화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죄를 완전히 제거했다거나 죄로부터 완전히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모든 것들을 반드시 거절해야만 합니다. 아울러 우리는 동일하게 반동의 원리 또한 거절해야만 합니다.” (로이드존스, 성령하나님, 기독교문서선교회, 330)

 

마틴로이드존스 목사는 이 세상에서 죄를 완전히 제거했다거나 죄로부터 완전히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모든 것들을 반드시 거절해야만 합니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반동의 원리도 거절하여야 한다고 말한다. 반동의 원리란 죄가 전혀 제거되지 않았다거나 죄로부터 구원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 될 것이다.

마틴로이드존스 목사가 말한 전자는 구원파와 같은 주장으로서 도덕폐기론, 성화무용론이 되며, 후자는 변승우목사와 전태식목사가 주장하는 행위구원론이 된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극단적인 주장을 피하여야만 한다.

 

우리는 죄로부터 우리를 24시간 동안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렇지 않으면 구원을 받을 수 없다고 두려워하고 떨 필요는 없다.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부정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변승우목사는 오직 믿음으로는 구원을 받지 못하며, 단 하나의 죄라도 회개하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고 주장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구원관이 만약 사실이라면 우리는 아무도 구원을 받지 못한다. 혹시 하나의 죄라도 미처 회개하지 못했는가에 대해서 노심초사하며 구원에서 떨어질 두려움에 사로잡혀 신앙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우리에게는 죄가 더 이상 없다고 말하거나 이미 구원을 받았으므로 어떤 죄를 지어도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해서도 안된다. 구원파는 몇년 몇월 몇일에 구원을 받았다고 말하는데, 그 시간이 바로 구원파의 성화무용론, 도덕폐기론 교리를 깨달은 날이며, 그 날을 거듭난 날이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영은 죄가 없으며, 이미 구원을 받았고, 육에 죄가 남아있다는 이원론을 가르친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3:22-24)

 

우리의 구원은 어떤 교리를 깨달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믿음을 스스로 확증함으로서 확신할 수 있다. 우리의 구원은 우리의 깨달음이나 자신의 단정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전적인 성령의 역사로 이루어지며,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며, 그래서 구원은 값없는 은혜가 된다. 우리에게 죄가 없으므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인이라고 불러주시는 은혜에 기인한다.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3:30)

  

우리를 의롭다고 하시는 분은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우리가 우리를 의롭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임을 고백하여야 하며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음을 감사하여야만 한다. 그래서 마틴 루터는 우리가 의인이며 동시에 죄인이라고 말했다. “칭의를 뜻하는 헬라어 단어 중에서 디카이오시스는 헬라 법정용어로서 실제로 죄가 있느냐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법적인 무죄선언 판결을 뜻한다.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그런즉 어찌하리요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6:14-16)

  

성령이 내주하는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죄로부터 멀어지고 죄로부터 자기를 지키려고 하는 것은 구원에서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 아니다. 그가 하나님이 보시기에 성령으로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분명하다면, 그는 성령의 인도와 보호를 받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죄로부터 멀어지는 성화의 과정을 당연히 지킬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스스로 거듭났다고 생각하며, 어떤 도덕적인 변화 또는 어느 특정한 교리를 깨달은 시점을 거듭남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는 어떤 주관적인 은사를 받은 것을 거듭난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도 있으며, 어떤 교회를 다닌다는 이유만으로 구원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즉 스스로 거듭났다고 단정하는 자기 판정을 이미 받은 구원이라고 생각하여, 죄문제와 구원여부가 모두 결정되었으므로 성화무용론을 주장하는 것은 자기 스스로의 생각에 지나지 않는 극단적인 구원론에 지나지 않는다.

 

죄 문제에서 번민했던 마틴 루터와 율법적인 신앙관을 갖고 있었던 요한 웨슬레를 오직 믿음과 오직 은혜로 회심시켰던 성경구절이 바로 아래 로마서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1:17)

 

회개.PNG


List of Articles
Subject Author Date Viewssort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목사)에 대한 결론을 마무리하면서 file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목사)에 대한 결론 평이협 대표 이인규 1. 부활의 중요성 춘천 한마음교회의 김성로목사는 부활을 강조한다. 그러나 부활을 강조하는 것은 지극히 성경적이며, 아무 문제가 없다. 아니 오히려...

김미진의 '왕의 재정'을 읽고 file

김미진의 <왕의 재정>을 읽고 이인규 ‘왕의 재정’(규장)이라는 책은 김미진이 썼고, 예수전도단 대표였던 홍성건 목사가 감수하였는데, 기독교 서점에서 베스트셀러의 책이 되었다. 또 많은 교회에서 저자인 김미진 씨...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file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이인규 정이철목사는 그가 스스로 말했듯이 이단연구가가 아닙니다. 그는 아주 작은 숫자의 교인들을 데리고 미국에서 목회를 하는 젊은 목사로서 교인중에서 인터콥에...

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file

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이인규 1.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하는 자들이 있다. 과연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을까? 그러한 사람은 세가지 중에 ...

정이철목사는 이단연구를 중단하기 바란다(1) file

정이철목사는 이단연구를 중단하기 바란다. 이인규 로렌스 콩과 콩히 목사에 대해서 구별도 못하는 한심한 정이철목사는 그의 글에서 로렌스콩을 비판하면서 사진은 콩히 목사의 사진을 실어 놓았다. 그리고 나중에 그것을...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1) file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 평이협 대표 이인규 이단성과 다양한 신학적 견해는 다른 것입니다. 다시 말하여 나의 신학과 다르다고 하여 이단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정통신학 안에 있는 다른 ...

정이철목사, 노우호목사와 손을 잡다? file

노우호 목사는 666, 베리칩, 프리메이슨, 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더욱이 율법주의자이며, 특히 음식물 규례에 대한 율법은 제2의 복음이라고 가르치며, 음식물에 대한 규례를 지지하는 안식교와 엘리야선교회를 적극적으로 칭...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총정리) file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이인규 십자가 복음이 말하는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예수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다. 이것은 동전 양면과 같아서 두가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십자가 죽음이 없...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file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는 누구인가? 이인규 1)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계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세례요한과 엘리야 file

세례요한과 엘리야 이인규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김성로목사의 시비에 대한 자세한 내막 file

김성로목사의 시비에 대한 자세한 내막 평이협 대표 이인규 이단연구를 하는 사람은 모든 객관적인 증거자료를 수집하여 조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며, 부분적인 흠잡기나 실수가 아닌 전체적으로 흐르는 본질적인...

포도나무에 대한 비유들 file

포도나무에 대한 비유들 이인규 이스라엘에서 고대부터 중요한 농산물을 수확하는 나무가 셋이 있는데, 감람나무와 무화과나무, 그리고 포도나무이다. 구약에서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이...

인터넷에 게시한 글이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당했을 때(박기준 변호사)

인터넷에 게시한 글이 명예훼손이라며 고소한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대종교)▲ 박기준 변호사; 본지 편집자문위원, 법무법인 우암글을 게시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명예훼손은 공연히 진실한 사실이나 허위...

세례요한은 천국에 가지 못했다? file

세례요한은 천국에 가지 못하였나? 이인규 1.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

교회 음악과 CCM file

교회음악과 CCM 이인규 교회 음악에 대해서 어떤 사람들은 찬송가, 복음성가로 구분하기도 하고 혹간은 더 복잡하게 장르별로 구분하기도 하며, 전문적인 음악적인 기술로 구분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찬송가와 성...

표적과 기적을 추구하는 신앙 file

표적과 기적을 추구하는 신앙 이인규 최근 들어 소위 영성운동이라는 이름 아래, 신사도운동·빈야드운동 등의 신비주의적인 집회를 하는 교회들이 많이 늘고 있다. 이러한 성향의 집회들에 대해 걱정과 우려를 말하는 ...

정이철목사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file

정이철목사의 증상모략에 대해서 (정이철목사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이인규 정이철목사가 미국에 있는 목회자들에게 메일을 보내어 저와 이단연구가들에 대해서 중상모략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계시는 목사님들이 그 메일...

<하나되는 기쁨>을 둘러싼 논란의 전말 (정동섭교수) file

『하나 되는 기쁨』을 둘러싼 논란의 전말 정동섭 교수 "이 글은 정동섭 교수의 신간 [구원개념 바로잡기](새물결플러스 간)에 게재된 부록을 전재한 것입니다" (2015. 7.20 재교정) 이단 사역자에 대한 공격...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 (최종정리와 요약) file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최종 정리와 요약) 이인규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최종정리와 요약) 이인규 필자는 오직 성경만이 기록된 계시여, 완전하고 객관적인 신앙의 기준이 되며, 모든 계시는 성경으로 완성되었다...

성경은 동성애를 분명하게 금지하고 있다. file

성경은 동성애를 분명하게 금지하고 있다. 이인규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보니, 동성애에 대해서 성경이 잘못 해석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었고, 성경에는 동성애를 금지한 경우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까지도 있었습니다. ...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