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 강도의 구원

Views 577 Votes 0 2017.08.13 04:56:42

십자가 강도의 구원

                                                                                                             이인규

23: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가로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23: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가로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23:41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23:42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십자가의 강도는 과연 구원을 받았는가? 그가 구원을 받았다면 어떻게 구원을 받았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 많은 신학적인 논란이 있다.

2341절에 대해서 다른 번역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개역성경]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공동번역] 우리가 한 짓을 보아서 우리는 이런 벌을 받아 마땅하지만

[표준새번역] 우리는, 우리가 저지른 일 때문에, 그에 마땅한 벌을 받고 있으니 당연하지만,

[현대인의성경] 우리는 죄를 지었기 때문에 이런 벌을 받아도 싸지만

[KJV] And we indeed justly; for we receive the due reward of our deeds

[NIV] We are punished justly, for we are getting what our deeds deserve

 

우리는 십자가의 강도가 어떤 죄를 지었는지 알 수가 없다. 다만 그들은 로마로부터 십자가의 사형선고를 받은 죄인들이었다. 십자가의 강도는 모든 죄를 회개하고 자기가 앞으로 죄를 짓지 않겠다는 말을 한 적도 없고, 말씀대로 순종한 적도 없었으며, 어떤 행함이나 회개의 열매를 보인 적도 없다.

단지 자신들이 받은 사형선고가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올바른 실형 판결이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었을 뿐이며, 아울러 예수는 죄가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었다.

그는 회개를 한 적은 없으며, 다만 자기가 사형선고를 받아야 마땅한 죄인임을 인정하였다.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라는 구절에서 정죄란 헬라어로 크리마로서 판결, 선고를 뜻하는 것으로서 동일한 사형선고를 받고서도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그는 무엇 때문에 예수님께 낙원을 약속받았을까?

 

[개역성경]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공동번역] "예수님, 예수님께서 왕이 되어 오실 때에 저를 꼭 기억하여 주십시오"

[표준새번역]"예수님, 예수님께서 그 나라에 들어가실 때에, 나를 기억해 주십시오."

[현대인의성경] "예수님, 당신의 나라에 들어가실 때 저를 기억해 주십시오"

[KJV] Jesus, Lord, remember me when thou comest into thy kingdom.

[NIV] "Jesus, remember me when you come into your kingdom."

 

그것은 예수에 대한 믿음이었다.

(1) 예수께서 그 나라에 임하신다는 것을 믿었다.

(2) 하나님의 나라가 예수의 나라임을 믿었다는 것은 곧 예수가 메시야이심을 믿었다는 것과 같다.

(3) 그는 자기가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임을 믿었다.

(4) 예수는 무죄함을 믿었다.

(5) 그는 자기 스스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었으며, 다만 자기 자신을 기억하여 달라고 예수께 특별한 은총을 부탁하였다.

 

예수님은 그 강도가 오늘 예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을 약속하셨다.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십자가 강도가 예수님께 낙원에 있을 것을 약속받은 것에 대해서 행위구원론을 주장하거나 율법적인 구원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상당히 곤혹스럽다. 십자가 강도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한 것도 아니고, 어떤 행위를 보인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강도는 안식교와 같이 안식일을 지켰다는 내용도 전혀 없고, 하나님의 교회와 같이 유월절을 지킨 것도 아니다. 큰믿음교회(변승우)와 같이 회개를 하나도 빠트리지 않고 한 것도 아니다. 계시록을 알아야만 구원을 받는 것은 더욱 아니다. 이상한 비유풀이를 알아야만 구원을 받는 것도 아니고, 어떤 교주를 알아야만 구원을 받은 것도 아니다. 또 구원파와 같이 내가 몇월몇일에 구원을 받았다고 단정을 하여야만 구원을 받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본문이 소위 값싼 구원론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 즉 평소에 불신자였다가 죽기 직전에 입으로만 예수를 믿는다고 구백하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그런 멧세지를 말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이러한 주장에 주로 인용하는 성경구절이 마태복음 20장이다.

하루 데나리온의 품삯을 벌기 위하여 포도원에 들어간 품꾼들이 있었다. 그런데 처음부터 들어간 품꾼들도 있었고 제 삼시에 들어간 사람들도 있었으며, 제 육시와 구시에도 들어간 사람들도 있었다. 심지어 제 십일시에 품꾼으로 포도원에 들어간 사람들도 있었다. 그 모든 품꾼들은 일을 한 시간과 업무량에 비례하지 않고 모두 한 데나리온을 동일하게 받았다. 제십일시는 로마시간으로 오후 5시이며, 그는 1시간만을 일했을 뿐이다. 삼시와 육시와 구시는 유대인들이 시간을 구분하는 표준적인 방법이라고 말하는데, 제 십일시는 하루가 끝나기 직전을 뜻한다.

이것을 항의하는 먼저 온 사람들에게 포도원 주인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20:13 주인이 그 중의 한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친구여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없노라 네가 나와 한 데나리온의 약속을 하지 아니하였느냐

20:14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나중 온 이 사람에게 너와 같이 주는 것이 내 뜻이니라

20:15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 내가 선하므로 네가 악하게 보느냐

20:16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구원은 그 사람의 믿음의 시간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나중 된 자가 먼저 될 수 있다는 놀랄만한 사실을 전하고 있다. 분명한 멧세지는 구원이 믿음의 순서가 아니라는 것이다.

심지어 나중에 포도원에 들어온 사람이 먼저 들어온 사람들보다 더 열심히 일을 했다는 내용도 찾아 볼 수 없다.

 

본문은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이라는 것을 말하며, 마태복음 20:15에서 내 것을 가지고 내 뜻대로 할 것이 아니냐라는 내용이 그것을 뜻한다.

제 십일시에 포도원에서 들어온 사람과 죽음을 앞둔 십자가 강도의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와 은혜를 뜻하는 것이며, 물론 그것이 보편적인 구원론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물론 믿음의 시간은 중요하지 않다. 아무리 그가 죽기 직전이라고 하여도, 만약 그의 믿음이 진실된 것이었고, 그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그를 구원하시겠다고 한다면 그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피조물이며 피구원자인 인간은 자신의 뜻대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에 감사하여야만 한다. 우리는 모두 구원의 자격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우리가 바로 제 십일시에 포도원으로 들어온 품꾼이며, 우리가 바로 불평을 하는 먼저들어온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바로 십자가의 강도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구원은 성도들의 보상적인 행위와 수고가 아니라, 가능한 모든 사람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주권과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기인하는 것이다


J10.png


List of Articles
Subject Author Date Viewssort

김미진의 '왕의 재정'을 읽고 file

김미진의 <왕의 재정>을 읽고 이인규 ‘왕의 재정’(규장)이라는 책은 김미진이 썼고, 예수전도단 대표였던 홍성건 목사가 감수하였는데, 기독교 서점에서 베스트셀러의 책이 되었다. 또 많은 교회에서 저자인 김미진 씨...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file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이인규 정이철목사는 그가 스스로 말했듯이 이단연구가가 아닙니다. 그는 아주 작은 숫자의 교인들을 데리고 미국에서 목회를 하는 젊은 목사로서 교인중에서 인터콥에...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목사)에 대한 결론을 마무리하면서 file

춘천한마음교회(김성로목사)에 대한 결론 평이협 대표 이인규 1. 부활의 중요성 춘천 한마음교회의 김성로목사는 부활을 강조한다. 그러나 부활을 강조하는 것은 지극히 성경적이며, 아무 문제가 없다. 아니 오히려...

신약시대의 십일조 file

신약의 십일조 이인규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

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file

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이인규 1.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하는 자들이 있다. 과연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을까? 그러한 사람은 세가지 중에 ...

계시록 5장1절의 책이 요한계시록인가? file

계시록 5장 1절의 책이 요한계시록인가? 이인규 1) 계시록이 비밀로 인봉되었는가? 최근에 많은 이단들이 요한계시록을 자기들만의 이상한 해석으로 강의하고 있다. 그들의 특징은 요한계시록이 비밀로 인봉되었다고 주장...

보혜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 file

보혜사(파라클레토스) 이인규 보혜사 1) 보혜사란 무슨 뜻인가? “보혜사”란 “파라클레토스”라는 헬라어로서 “파라”(옆에)와 “클레오”(부르다)의 합성어로서, 보혜사라는 단어는 헬라어를 한문으로 음역한 것이다. 기독교...

세례요한과 엘리야 file

세례요한과 엘리야 이인규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비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비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구원론과 구원의 확신 file

구원론과 구원의 확신 이인규 1) 구원의 확신 개혁주의가 말하는 구원론은 성경적이다. 필자는 정통신학적인 구원관을 결코 틀렸다고 평가하지 않으며 온전하게 성경적인 구원관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귀신 축사에 대한 비판 file

귀신 축사에 대한 비판 이인규 최근에 교회나 단체에서 귀신을 축사하는 곳이 많다. 이러한 축사행위를 하는 곳은 그러한 행위가 성경적이라고 말한다. 물론 성경은 분명히 귀신을 쫓아낸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으며,...

포도나무에 대한 비유들 file

포도나무에 대한 비유들 이인규 이스라엘에서 고대부터 중요한 농산물을 수확하는 나무가 셋이 있는데, 감람나무와 무화과나무, 그리고 포도나무이다. 구약에서 포도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정확하게 표현하면 이...

성경은 동성애를 분명하게 금지하고 있다. file

성경은 동성애를 분명하게 금지하고 있다. 이인규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보니, 동성애에 대해서 성경이 잘못 해석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었고, 성경에는 동성애를 금지한 경우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까지도 있었습니다. ...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1) file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 평이협 대표 이인규 이단성과 다양한 신학적 견해는 다른 것입니다. 다시 말하여 나의 신학과 다르다고 하여 이단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정통신학 안에 있는 다른 ...

신비주의와 불건전 단체의 분별 file

신비주의와 불건전단체의 분별 이인규 1) 어떤 연습이나 훈련을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고 가르치거나, 목사나 지도자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주장하는 곳 2) 목사나 지도자가 개인의 장래에...

정이철목사는 이단연구를 중단하기 바란다(1) file

정이철목사는 이단연구를 중단하기 바란다. 이인규 로렌스 콩과 콩히 목사에 대해서 구별도 못하는 한심한 정이철목사는 그의 글에서 로렌스콩을 비판하면서 사진은 콩히 목사의 사진을 실어 놓았다. 그리고 나중에 그것을...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 (최종정리와 요약) file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최종 정리와 요약) 이인규 특별계시와 성경의 관계(최종정리와 요약) 이인규 필자는 오직 성경만이 기록된 계시여, 완전하고 객관적인 신앙의 기준이 되며, 모든 계시는 성경으로 완성되었다...

구약의 제사와 그리스도의 죽음 file

구약의 제사와 그리스도의 죽음 이인규 제사란 거의 모든 종교에서 나타나는 의식으로서 “자신의 소유인 동물 혹은 식물을 신들에게 바치는 종교적인 의식”을 말한다. 고대문헌으로 보면 AD 1세기 이전의 거의...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총정리) file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이인규 십자가 복음이 말하는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예수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다. 이것은 동전 양면과 같아서 두가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십자가 죽음이 없...

정이철목사, 노우호목사와 손을 잡다? file

노우호 목사는 666, 베리칩, 프리메이슨, 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더욱이 율법주의자이며, 특히 음식물 규례에 대한 율법은 제2의 복음이라고 가르치며, 음식물에 대한 규례를 지지하는 안식교와 엘리야선교회를 적극적으로 칭...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file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는 누구인가? 이인규 1)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계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