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캘빈.PNG


캘빈이 말하는 부활의 중요성(캘빈의 기독교 강요)


16장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및 하늘에 정좌하심

13.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다음은 죽은 자 가운데서의 부활이다. 이것이 없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논한 모든 체계는 불완전하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죽음과 장사에서는 연약함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신앙은 그 완전한 힘을 얻기 위하여 이 모든 사실들을 뛰어넘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우리가 죽음을 통해 구원의 완성을 이룬다. 그것은 죽음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과 화해했고, 그의 공의로우신 심판이 충족되었으며, 저주는 제거되고, 형벌은 완전히 치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심은 그의 죽음을 통해서가 아니고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되는 것이다(벧전 1:3). 그가 다시 살아나심으로써 죽음을 이긴 승리자로 등장한 것처럼, 죽음을 이긴 우리 신앙의 승리 역시 그의 부활에만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34

 

바울의 다음 말이 그리스도 부활의 성격을 잘 표시해 준다.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4:25). 이 말은 마치 그가 "죽으심으로 죄는 제거됐고 그의 부활로서 의는 다시 살아나 회복되었다"고 말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가 만약 죽음에 굴복했다면, 그가 죽었다고 해서 우리를 죽음에서 해방시킬 수 있었겠는가? 또 만약 그가 이 싸움에서 졌다면, 어떻게 그가 우리를 위하여 승리를 쟁취할 수 있었겠는가?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구원의 요소를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써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그의 죽음을 통해서는 죄가 제거되고 죽음이 소멸되었으며, 그의 부활을 통해서는 의가 회복되고 생명이 되살아나 그의 죽음이 우리 안에서 능력과 효력을 나타내게 되었는데 그것은 그의 부활의 덕분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그리스도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느니라"(1:4)고 말하였다.

 

이는 그때에 마침내 하늘의 권능을 나타내 보이셨고, 이 권능은 그의 신성을 보여주는 맑은 거울이요 또 우리의 신앙의 확고한 기둥이 되기 때문이다. 바울은 다른 곳에서 "그리스도께서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못박히셨으나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으셨느니라"(고후 13:4)고 가르치며, 같은 뜻으로 다른 곳에서는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을 알려 하느니라"고 하여 완전에 관하여 논했다. 그러나 그는 이어서 "그의 죽으심에 참여한다"고 했다(3:10). 이에 관한 베드로의 말은 보다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저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셨으니 이는 우리의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벧전 1:21). 신앙이 그리스도의 죽음에 의해서 지탱되지만, 그것은 동요된다는 말이 아니고 신앙으로 우리를 지켜주는 하나님의 권능이 부활에서 특히 나타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그의 죽음만을 언급할 때에는 항상 그의 부활에 속한 것을 포함하고 있음을 동시에 기억해야 한다. 이와 동일한 제유법이 "부활"이란 말에도 적용되는데, 그의 죽음과는 별도로 말하게 될 때에는 언제든지, 특히 죽음에 관계된 것을 내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다시 살아났기 때문에 그는 승리자의 상급을 얻게 되었는데, 그것은 그가 "부활이요 생명"이 되기 위함이었고, 따라서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속임수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고전 15:17). 따라서 다른 구절에서는 정죄의 공포에 대항하여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자랑하고 난 후에, 이것을 더욱 강조하는 뜻으로 "죽으심 뿐만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가 하나님 앞에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는 자로 나타나시리라"(8:34)고 하였다.

 

더 나아가 앞에서 우리의 육신을 죽이는 것은 그의 십자가에 참여하는 데 달려 있다고 설명한 바와 같이,35 우리는 그의 부활에서도 동일한 은혜를 받는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그의 죽으심에 합하여 접붙임이 된 것은 그의 부활에 참여하여 우리로 하여금 새 생명 가운데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6:4)고 하였다. 따라서 다른 구절에서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사실에서(3:3) 우리가 땅에 있는 육신의 지체를 죽여야 한다는 이론을 내세운 것이다(3:5). 그와 같이 또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남으로 위에 있는 것을 찾을지언정 땅에 있는 것을 찾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추론하고 있다(3:1-2). 이상과 같은 말을 볼 때, 우리는 다시 살아나신 그리스도를 본받음으로써 새로운 삶을 추구하도록 권고받을 뿐만 아니라 그의 권능을 통하여 의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을 가르침 받는다.

 

우리는 또 그의 부활로부터 세번째 은혜를 받는다. 그의 부활은 우리들 자신의 부활에 대한 가장 실질적인 보증이 된다. 바울은 이를 고전 15:12-26에서 자세히 논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라는 말에 유의해야 한다. 이 말은 그의 죽음과 부활의 진리를 나타낸다. 이는 마치 그리스도는 다른 사람들이 자연적으로 죽는 것 같은 죽음을 당했고,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이 입었던 같은 육신에 불멸의 생을 받았다라고 하는 말과 같다.

List of Articles
Subject Author Datesort Views

이단연구를 할 때의 주의점 10가지 file

이단연구를 할 때의 주의점 10가지 이인규 1) 개인적인 감정이 개입되어서는 안된다. 미움이나 증오감을 갖고 있으면 공정한 객관적인 조사를 유지하기 어렵다. 2) 친분이나 교류 관계를 갖고있는 당사자가 연구를 해서는 안되며, 청탁이나 요청을 받고 연구...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file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2) 이인규 정이철목사는 그가 스스로 말했듯이 이단연구가가 아닙니다. 그는 아주 작은 숫자의 교인들을 데리고 미국에서 목회를 하는 젊은 목사로서 교인중에서 인터콥에 빠져서 교회를 떠난 사람이 나타나자...

정이철목사, 노우호목사와 손을 잡다? file

노우호 목사는 666, 베리칩, 프리메이슨, 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더욱이 율법주의자이며, 특히 음식물 규례에 대한 율법은 제2의 복음이라고 가르치며, 음식물에 대한 규례를 지지하는 안식교와 엘리야선교회를 적극적으로 칭찬하는 사람입니다. 그는 ...

이단감별사, 이단옹호자, 이단옹호언론 (박형택목사) file

이단감별사, 이단옹호자, 이단옹호언론? 예장(합신) 이단상담연구소장 박형택 목사 최근 들어 “이단감별사 혹은 이단사냥꾼” 이라는 말과 “이단옹호자 또는 이단옹호언론”이라는 말이 많이 회자되고 있다. 전에는 별로 쓰여지지 않던 단어인데 이단들이 한국에...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1) file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 평이협 대표 이인규 이단성과 다양한 신학적 견해는 다른 것입니다. 다시 말하여 나의 신학과 다르다고 하여 이단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정통신학 안에 있는 다른 견해를 이단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교리주의가...

다시 예언하라? file

다시 예언하라? 평이협 이인규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섰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책을 가지라 하기로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책을 달라 한즉 천사가 가로되 갖다 먹어버리라 네 배에는 쓰...

가이사의 것과 하나님의 것 file

가이사의 것과 하나님의 것 이인규 (오래 전에 모 인터넷 신문사에 객원컬럼으로 올렸던 글로서 다시 정리하여 올립니다) 이단이라고 불리는 단체들은 하나의 공통점을 갖고 있다. 심지어 황당한 사이비집단이라고 할지라도, 그곳의 교인들은 자신들이 가르치...

통일교와 정명석집단의 선악과 섹스모티브 교리 file

통일교와 정명석집단의 선악과 섹스모티브 교리 평이협 이인규 통일교와 정명석집단, 그리고 통일교 계열이나 출신 인사들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과실을 하와라고 비유하며, 선악과를 따먹었다는 것을 하와와 사탄이 섹스를 한 것으로 해석하여, 가인을 ...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2) file

십자가와 부활은 모두 구속적 사건이다! 바른믿음(임헌원 목사, 정이철 목사 등)에서 주장하는 여러 주장 중 가장 핵심적 주장은 “춘천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가 십자가의 보혈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구속의 완성을 부정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단연구를 하려...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주장에 대한 반박(3) file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주장에 대한 반박(3) 이인규 필자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모두 구원의 중요한 과정으로 본다. 특히 부활은 구속의 완성이라고 본다. 춘천 한마음교회 김성로목사의 견해도 이 점에 대해서는 필자와 같다. 십자가 ...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에 대한 반박(4) file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에 대한 반박(4) - 오히려 이단성이 있는 사람은 그분들이 아닌가?- 이인규 필자는 많은 신학서적을 갖고 있다. 그러나 필자가 가진 거의 모든 조직신학 서적은 부활에 대해서 동일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것은 부활에 대한 정통신학...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5) file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의 비판에 대한 반박(5) 이인규 (에스라하우스에서 세미나를 한 정이철목사) 정이철목사는 현재 자신의 주장에 대한 심각성과 위험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다. 게다가 “구속”과 “구속적”이 다르다는 이상한 변명으로서, 자신...

신비주의와 불건전 단체의 분별 file

신비주의와 불건전단체의 분별 이인규 1) 어떤 연습이나 훈련을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고 가르치거나, 목사나 지도자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주장하는 곳 2) 목사나 지도자가 개인의 장래에 대해서 예언, 계시를 하는 곳 3) 모든 질병과 ...

세례요한은 천국에 가지 못했다? file

세례요한은 천국에 가지 못하였나? 이인규 1.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 :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저보다 크니라”(마 11:11) 몇...

정이철목사와 임헌원목사에 대한 반박(6) 하늘성소 file

하늘 성소에 대한 히브리서 9장의 해석 이인규 히브리서는 하늘성소에 대해서 말한다. 그렇다면 하늘성소는 단지 상징적인 장소로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곳일까? 그렇지 않다. 모든 정통신학적인 주석은 하늘의 성소를 상징적이 아니라 실재 하늘에 존재하...

우리는 이미 구원을 받았는가? file

우리는 이미 구원을 받았는가? 이인규 예수를 진정으로 믿는 성도들은 모두 구원을 이미 받았다. 이것은 장로교나 감리교나 침례교, 성결교등 어떤 교파나 교단의 교회를 막론하고, 이단이 아니라면 모두 동일하게 가르친다. 그런데 구원파라고 불리는 교회에...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총정리) file

부활은 구원의 완성이며, 복음의 핵심이다. 이인규 십자가 복음이 말하는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는 예수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다. 이것은 동전 양면과 같아서 두가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십자가 죽음이 없었다면 부활이 있을 수 없고, 부활이 없는...

캘빈이 말하는 부활의 중요성 file

캘빈이 말하는 부활의 중요성(캘빈의 기독교 강요) 16장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 및 하늘에 정좌하심 13.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다음은 죽은 자 가운데서의 부활이다. 이것이 없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논한 모든 체계는 불완전하다. 그...

논쟁을 하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로마서 1장3-4절의 올바른 해석 file

로마서 1장3-4절의 올바른 해석 이인규 필자는 그동안 부활의 중요성에 대한 조직신학자들의 견해, 성경 구절, 그리고 히브리서 9장의 하늘 성소에 대한 중요주석들의 해석을 올렸다. 또 캘빈의 기독교강요가 말하는 부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올렸다. 이번에...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file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는 누구인가? 이인규 1)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 계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계 12: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