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OP(International House of Prayer)의 이단성 진단


                                                  예장합신 이단상담소장  박형택목사

        

아이합1.png

                                                                                              

. 서론

   

2007713일부터 85일까지 선한목자교회(유기성목사)와 대조동순복음교회(정재우목사)를 필두로 국제 기도의 집”(International House of Prayer)(이하 아이합)의 오픈집회와 컨퍼런스가 개최되면서 한국교회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이 컨퍼런스에서 예수님과 친밀감”,“24시간 예배와 기도”, “선두주자 사역”,“선두주자 리더쉽의 주제를 다루었는데 아이합의 창시자인 마이크 비클은 오늘날에도 성령께서는 예수님의 신부를 단장시키는 사역을 계속하고 있다”,“예수님을 향한 긍휼함을 가지고 은혜 넘치는 삶을 살게 될 사람들을 예비시키라는 비젼을 주셨다고 말하였다.

 

이러한 창시자의 발언 내용은 한국교회에서 이단성있는 집단으로 규정한 신사도운동과 맥을 같이 하고 있어서 논란이 일기 시작하였다. 과거 1995년 전후 빈야드운동과 토론토 블레싱으로 인하여 성령론의 오류와 신비체험의 강조, 그리고 무질서한 예배행위때문에 혼란을 겪었고, 또한 2000년대 들어서면서 신사도운동으로 인하여 직통계시와 예언, 사도와 선지자들의 출현등으로 한국교회가 큰 고통을 겪었다. 2007년 이후 변형된 빈야드운동인 아이합을 인하여 또 한번 혼란이 일어나지 않을까 염려스럽다. 아직까지 한국교회 어떤 교단에서도 아이합에 대한 이단성 규정을 한바 없는 상황이어서 앞으로 아이합의 정체에 대한 분명한 조사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긴다. 따라서 IHOP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론

 

1. IHOP의 발생경위

 

IHOP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그 근원이 어디인지 거슬러서 찾아 올라가 보면 여러 가지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IHOP은 신사도운동과 맥을 같이 하며 빈야드 운동의 변종이라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1) 열정주의 감리교 목사들의 성결운동

 

19세기에 열정주의 감리교 목사들을 중심으로 성결운동”(Holiness Movement)이 일어난다. 그들은 성령세례를 받는 것은 성결의 체험을 하는 것으로 이해하였고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파된 후에 주님이 재림하신다고 믿고 있었다. 그래서 주님이 재림이 오기 전에 마지막 때를 알려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그 근거를 마태복음 24:14에 두고 있었다.

성결운동주의자들은 오순절에 부어진 성령을 초대교회에 주신 이른 비(the early rain or the autumn rain), 마지막 시대에 부흥을 주시는 것이 늦은 비(the latter rain or spring rain)로 이해를 했는데 마지막 날 하나님의 추수(harvest)를 위한 은사요 임박한 예수님 재림의 상징으로 보았다.

신명기 11:14, 잠언 16:15, 예레미야 5:24, 요엘 2:23, 야보고서 5:7-8에 나오는 이른 비와 늦은 비는 하나님께서 농경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곡식이 때를 따라서 잘 자라고 열매를 맺도록 주시는 것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하기도 한다. 특히 야고보는 농부가 땅에서 나는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 늦은 비를 기다리는 것처럼 성도들도 길이 참고 주님의 강림을 기다릴 것을 권유하고 있다.


1909년에서 1911년까지 치유의 기적을 강조하면서 성결운동에 참여하였던 설교자가 있었는데, 그가 바로 데이비드 웨슬레이 마이랜드(David Wesley Myland 1858-1943)이다. 그는 늦은 비 언약이라는 책을 내었고 요엘서 2:23을 풍유적으로 해석하여 사도행전의 오순절 성령강림을 이른 비요, 아주사 거리에서 일어난 부흥과 다른 곳에서 벌어지는 은사운동은 늦은 비에 해당한다고 주장하였다. 초기에 늦은 비 오순절운동의 주도자들은 하나님께서 사도적 권능을 회복하셨다고 주장하였고 그가 언급한 선지자나 사도적 권능이나 각종 은사에 대한 설명이 반복적으로 재활용되어 졌다.

또 한사람의 성결운동에 참여한 사람중에 웨슬레에게 영향을 받은 감리교 목사 챨스 파햄(Charles Parham 1873-1929)인데 그는 늦은 비와 오순절의 연관성을 새롭게 정립했다. 방언이 성령세례의 상징이요 마지막 날의 상징이라는 것이다. “늦은 비는 聖潔生活의 체험이 아니라 바로 방언을 말한다고 보았다. 파햄은 초대교회와 똑같은 방언 역사 체험을 구하였고 텍사스 휴스톤에 성경학교를 세웠다.

바로 이 성경학교에서 흑인인 세이머(W.J.Seymour)라는 흑인이 목사안수를 받았는데 세이머를 통하여 오순절 운동이 일어나는 계기가 되었다. 세이머가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아주사 거리 312번지에서 행한 집회를 통하여 오순절 역사와 같은 놀라운 역사가 나타났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오순절교회의 탄생이다.

 

오순절파의 지도자들 가운데서 늦은 비라는 용어는 다양하게 해석되어지고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것을 사도적 은사로 부르기도 하고 주님이 오시기 전 마지막 시대에는 모든 교회가 사도적인 형태로 회복되어질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들은 마틴 루터가 믿음으로 얻는 이신득의(以信得義)를 발견하고 침례교회가 침례를, 요한 웨슬레가 성결을, 심슨(A.B.Simpson)은 신유은사를, 오순절파는 성령의 은사를 발견했다고 주장하였다. 결국 1914년부터 미국에서는 오순절 하나님의 성회가 결성되었고 사도적 회복으로서 방언과 치유의 역사를 외쳤다.

 

2) 윌리엄 브랜험을 통한 늦은 비 운동의 확산

 

1930년대 윌리엄 메리언 브랜험(William.M.Branham 1909-1965)이 초자연적인 능력을 나타내면서 미국에서 늦은 비 운동을 확산시키기 시작했다. 브랜험은 가난한 가정에서 성장하여 일반학교의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한 상황에서 신비주의에 빠져 있었는데 직접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고 하나님의 천사가 자기에게 나타났다는 등 오순절 은사파와는 다른 체험을 자랑하였다. 마이크 비클의 책에 보면 브랜험은 1963년 자신에게 엘리야의 영이 임했다고 하면서 이미 죽은 교회를 벗어나 종말 예언자들에게 충성을 다하라고 사람들에게 가르쳤고 따라서 자기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엘리야 선지자라고 불렸으며 브랜험 자신은 계시록에 나오는 마지막 시대의 교회인 라오디게아 교회 천사라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1940년에 윌리엄 브랜험은 늦은비 운동 단체의 지도자로 부상하였고 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직후에 참담하고 절박한 상황에서 성령운동의 역사라고 회자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브랜험과 그의 제자들을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었다. 1960년에는 브랜험의 제자들이 부흥운동을 이끌었으며 1980년대에는 폴 케인이 브런험의 흉내를 내면서 빈야드와 결집하게 된다.

 

윌리엄 브랜험은 19651218일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는데, 주목할 것은 안식교의 창시자요 선지자라고 하는 엘렌지 화잇(Ellen.G.White 1827-1915)도 이른 비와 늦은 비에 대하여 주장을 한 바가 있는데 그녀도 성령의 기름부어 주심으로 이해하였다. 브랜험은 귀신축사,치유, 임파테이션, 천사출현, 직통계시등 신비주의를 추종하였고 결국 오순절 하나님의 성회에서 이단으로 축출되었다. 브랜험의 중요한 신학적 오류들을 살펴본다.

 

첫째 하와가 뱀과 관계를 맺어 가인을 낳았다고 주장하였는데 이는 통일교의 성적타락론과 일치하는 이단적인 사상이다. “오순절 은사주의 백과사건에는 브랜험이 받은 새로운 계시를 기록하는데 이브는 뱀과 성적관계를 맺은 죄악도 저질렀다. 어떤 사람은 뱀의 씨앗에서 출생하여 지옥에 갈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브랜험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씨앗으로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도록 예정되어 있다고 하였다.

 

둘째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하고 양태론적 단일신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오직 우주에 한 하나님만 존재한다는 Oneness theology으로 초대교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된 사벨리우스주의와 중세이단으로 정죄된 아리우스와 같은 사상으로서 하나님인 한분인데 아버지와의 관계에서는 성부로, 능력으로 나타날 때는 성령으로 부른다고 하였다.

따라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만 세례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셋째 그리스도의 재림은 성령으로 잉태하여 종말시대 성도들에게 성육신한 집합 그리스도(Corporate Christ)라고 주장한다. 1948년 브랜험과 함께 늦은 비 운동(늦은 비의 새 질서)을 선도했던 프랭클린 홀의 저서 태양을 입은 여자와 그녀의 남자아이를 보면 계시록 12장을 중심으로 집합그리스도 사상을 증거하고 있다.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첫 번째 그리스도를 낳았듯이 이제 교회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산고 끝에 두 번째 그리스도를 낳는다. 이 두 번째 그리스도는 <집합 그리스도>이며 <남자아이>라 부른다고 기록한다. 이것은 윗트니스 리의 지방교회 신화사상(神化思想)과 일치한다. 늦은 비 교설에 하나님의 아들들”, “집합 그리스도”, “남자 아이”, “요엘의 군대”, “승리자들이라고 불리우는 신인(神人)의 세대가 종말의 때에 나타난다는 것이 중요한 위치를 잡고 있다. 이는 캔자스 시티 출신의 신사도 <프랜시스 프랜지 팬>이나 빈야드의 <스테이시 캠벨>이나 신사도 운동가 <켈리 바너>등의 말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넷째 윌리엄 브랜험의 sixth sense로 이해하는 믿음에 관하여

브랜험은 믿음의 개념을 영적 계시에 두고 있는데 믿음이란 하나님이 성령으로 하시고자 하는 것을 여러분에게 계시하는 어떤 것을 믿는 것으로 믿음 하나님이 당신에게 계시하는 것을 믿는 것이다라고 한다. 신앙은 식스 센스 즉 육감으로 자연인들의 오감(five sense)이외의 감각으로 하나님과 접촉하는 영(spirit)을 믿는 것이라고 한다. 바로 이 영은 천사(angel)로서 하나님의 치료의 뜻을 계시하는 매개체로 이 매개체되는 영이 계시하는 것을 믿는 것이 믿음이라고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 즉 이 식스 센스(sixth sense)가 나타나는 것이 하나님의 계시오, 이 계시를 믿는 것이 믿음이라 주장하는 것이다.

 

Douglas Weaver가 쓴 책 “The Healer-Prophet , William Marrion Branham"의 내용가운데 한 부분을 기록한다.

 

“Faith was a sixth sense, according to Branham. Whereas God gave the natural man five senses to function in the earthly realm, he granted the spiritual man two additional senses - faith and unbelief. Sincs God is Spirit, Branham argued, persons desiring healing must contact him 'by spirit through faith believing'"... Branham suggested that <faith is God by the Spirit revealing to you something he is going to do... Faith is believing what God reveals to you>.

 

뉴 에이지 사이트에도 식스 센스가 나오는데 여기서 말하는 식스 센스는 모든 세계에의 감각, 물리적인 오감이 감지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어떤 것에 대한 연결(connection)이다. 보이지 않는 존재들과 만나고 들리지 않는 존재들과 대화하는 것으로 물리적 육체를 가진 사람과 접촉하려는 영적인 세계에서의 누군가와 터치이다. 보이지 않는 영의 세계의 존재들과 접촉하는 것이 바로 뉴 에이지의 영매(spirit medium)가 바로 sixth sense 인데 브랜험은 과감하게 이 식스 센스를 믿음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3) 캔서스 시티 예언자 그룹(Kansas City Fellowship/Prophets KCF/KCP)의 형성

 

브랜험이 사망하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늦은 비 운동은 몰락의 길을 걷게 되고 세력을 잃게 된다. 이 때 윌리엄 브랜험의 영향을 받은 마이크 비클(Mike Bickle)과 밥 죤스(Bop Jones),그리고 폴 케인(Paul cain)이 모여, 켄서스시티 펠로우쉽이라는 캔사스시티 예언자 그룹을 구성하게 된다.

이 그룹은 마이크 비클이 세운 켄서스 펠로우쉽 교회로부터 시작이 되었는데 이 예언자 그룹은 늦은 비운동과 유사하며 주로 직통계시를 받아 예언을 하는 것이 주 사역이었다. 밥 죤스와 폴 케인을 계시록 11장에 나오는 두 증인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 그룹은 윌리엄 브랜험의 양태론적 삼위일체, 원죄개념 부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부인, 풍유적 성경해석등 이단적인 요소가 넘쳤다.

  

그런데 오순절 은사운동가이면서 켄서스 시티 예언자 그룹에 속해 있던 어니 그루엔(Ernie Gruen)7년여 동안 케서스 시티 예언자 그룹을 지켜보면서 KCF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거기서 빠져 나온 후에 그들의 실체를 폭로하므로서 그 실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어니 그루엔에 의하면 밥 죤스의 예언 조작사건이 드러난다.

밥 죤스는 한국의 변승우가 사도라고 예언한 자이며, 폴 케인은 윌리엄 브랜험을 흉내내면서 브랜험은 7살에, 자기는 8살에, 밥 죤스는 9살에 천사를 만났다고 자랑하였고 독신으로 살면서 독신주의와 금욕을 자랑하다 성추문 사건을 일으켰던 사람이다. 어니 그루엔의 폭로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탈하게 되면서 그들은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4) 죤 윔버(John wimber)의 빈야드 운동과 죤 아놋(John Arnott)의 토론토 블레싱

 

마이크 비클과 밥 죤스는 결국 켄서스 예언자 그룹을 해체시키고 죤 윔버의 산하로 숨어 들어 빈야드 교회로 변신을 하게 된다. 죤 윔버는 1988년 켄서스 예언자 그룹을 빈야드 운동 안으로 받아 들였고 마이크 비클은 메트로 포도원교회로 명칭을 변경하게 된다.

그 후 1995년 다시 죤 윔버와 헤어지면서 메트로 크리스쳔 펠러우쉽교회로 명칭을 변경하였다가 국제기도의 집(IHOP)으로 바꾸게 된다. 죤 윔버와 함께 빈야드 운동을 하다가 결별한 죤 아놋(John Arnott)이 토론토공항 빈야드 교회에서 부흥운동을 일으켰는데 바로 그것이 토론토 블레싱(Toronto Blessing)이다. 베니 힌도 아놋의 영향을 받은 자이다.

밥 죤스와 폴 케인, 마이크, 비클은 죤 폴 잭슨, 릭 조이너, 데이비드 파거, 제임스 골, 프랜시스 프랜지 팬, 루벤 도론, 타드 벤틀리, 케네스 헤긴등 신사도운동과 아이합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이다. 피터 왜그너를 중심으로는 신사도개혁운동(New Apostle Reformation)으로, 마이크 비클을 중심으로는 아이합(IHOP)이 만들어졌다. 이 두 집단은 임파테이션, 영광구름, 해산, 지성소 경험, 영적단계, 승리자들, 여호수아군대, 요엘의 군대, 사울과 다윗, 이스마엘과 이삭, 이세벨의 영, 선지자학교, 다윗의 장막, 도시교회등의 공통적인 용어와 행위들이 거의 일치한다.

 

5) 마이크 비클에 의해 만들어진 IHOP(International House of Prayer-Cansas City)

 

19795월에 마이크 비클은 주님께로부터 아이합에 대한 소명을 받았다고 한다. 누가복음 18:7-8과 이사야 62:6-7의 성경본문을 사용하여 주님께서 마이크 비클에게 너는 중보자이며 주야(24시간)로 중보 기도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다는 것이다.


19829월 마이크 비클이 이집트 카이로에 있을 때 주님께서 마이크 비클을 향하여 분명하게 한 세대 안에 이 모든 지구상에 있는 기독교의 이해와 표현을 바꿀 것이다말씀하셨다고 한다.


19835월에 “21일 작정기도 모임이 있었는데 주님께서 다윗의 장막의 영으로 24시간 기도하는 사역에 대한 약속과 위임을 하시겠다는 말씀을 처음으로 주셨다고 한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마이크 비클은 자신이 담임하고 있는 교회에서 기도모임을 계속 가져왔지만 그 기도모임은 지루하고 힘들었다고 한다. 사람들이 정말 열심과 기쁨을 가지고 참석할 수 있는 기도모임을 위한 길을 찾고 있을 때 즐거운 기도에 대한 탐구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주님께서 어느날 마이크 비클에게 내가 즐거운 기도를 부어주리니 넌 기도하면서 기뻐하게 될 것이다하시면서 이사야 56:7의 말씀을 이루시고자 한다고 하셨다는 것이다. “내가 그를 나의 성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그들을 기쁘게 할 것이며...이는 내 집은 만민의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될 것이라

 

199957일 마이크 비클이 범 도시적 24시간 기도사역에 집중하기 위해 18년을 담임하던 메크로 크리스챤 펠로우쉽 교회(3000명교인)를 사임하고 자비량으로 아이합을 창설하고 처음에는 13시간 예배를 드리다가 91924시간 예배를 드림으로 본격적인 출발을 하게 된다. 19795월 주님께서 말씀하신 계시가 20년 만에 IHOP으로 결실을 맺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2. IHOP의 창시자 마이크 비클은 누구인가?

 

마이크 비클에 대하여 그 정체를 다 알기 어렵다. 하지만 여러 가지 자료들을 보면 그가 켄자스 시티에서 출생을 했고 캐톨릭 계통의 Center High Scool에서 활동한 것과 콜롬비아에 있는 미조리 주립대학을 1년동안 다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내용은 2002년 미국 캔자스시티 지역의 유력한 문화지인 PITCH(www.pitch.com)에 실려 있다.

그가 회심한 내용도 나와 있는데 다음과 같다.

 

When Bickle was a child, he would gaze at the star-filled sky over south Kansas City and wonder: Is there a God? He got the answer when he was fifteen and his football coach paid his way to a Fellowship of Christian Athletes conference in Estes Park, Colorado. After hearing Dallas Cowboys quarterback Roger Staubach speak of his personal relationship with Jesus, Bickle knelt alone in a grassy field in the Rockies.

 

어린 시절 켄사스에서 성장하였고 주요 사역지도 켄사스 시티이다. 1976년부터 1982년까지 세인트 루이스 서쪽 지역에서 25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공동생활을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비클은 미주리 로즈버드에서 교회를 세우려다 실패하였고 세인트 루이스에 돌아와 뉴 커버넌트 펠로우쉽”(New Covenant Fellowship)교회의 청소년 목사로 있었으며 남부 세인트 루이스 펠로우 교회(South St Louise Fellowship Church)를 세워 1년반 동안 사역했고 푸트남(Gene Putnam)이 목회하던 교회가 거의 몰락하는 상황에 처하였을 때 서로 합하여 목회를 하였다.

1979년 목사가 되었다고 하지만 정통 기독교 교단에서 안수를 받은 확실한 증거나 검증(credentials)을 받지 못했다. 그는 정규신학교에서 수학한 적이 없으며 자신은 침대에서 성경을 읽고 공부했다고 침대신학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그는 성령 은사파 교회에서 몇주간 학생들에게 설교하다가 즉흥적으로 선발되어 목사가 되었다고 주장하지만 확인할 길이 없다.


그가 남부 세잍 루이스에 있을 때 19829월 자신이 전혀 본적이 없고 알지 못하는 어거스틴 알카라(Augustin Alcala)는 여 선지자가 교회모임에서 공개적으로 마이크 비클을 향해 주님은 너와 너의 아내 다이앤의 갈길을 다시 지도하고 계시는데 너는 앞으로 켄사스 시티로 돌아가게 될 것이고 새로운 교회를 세우게 될 것이다라고 예언을 했다는 것이다.


19829월 인도와 한국을 거쳐서 이집트 카이로에 머물고 있을 때 호텔방에서 내적으로 들리는 음성을 들었는데 내가 이 세상을 끝까지 마치게 될 사역의 동반자로 너를 초대한다. 나는 이 일에 많은 사람들을 초대했고 많은 사람들이 라고 답했다. 너는 켄사스로 이사하여 새로운 교회를 세우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는 것이다.

 

19831월 한 형제가 자신을 찾아와 밥 죤스라는 사람에 대하여 말하였는데 198337일 밥 죤스가 자신의 사무실에 찾아 와서 사도행전을 뛰어넘는 특별한 운동(special movement)과 새로운 질서(new order)을 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예언을 했다고 주장한다. 마이크 비클은 밥 죤스를 만나 폴 케인과 함께 켄서스 예언자 그룹을 만든 것이다.

 

3. IHOP이 표방하고 있는 내용들

 

아이합의 심장은 바로 기도실인데 기도실의 정보를 살펴본다. 그들의 핵심가치와 기구들을 살펴본다. 아이합 선교본부는 (IHOP-KC Missions Base) 4가지로 구별하여 헌신되어 있다고 한다.

 

1) 24시간-7일 기도를 통해서 : 예수님과의 친밀함, 예배, 중보, 병고침, 예언 사역을 하는데 하나님 나라에 대한 신부 패러다임하나님과의 친밀함을 위한 묵상기도를 강조한다. 성령과 깊이 교제하고 하나님을 묵상하는데 깊이 들어가며 사랑이 흘러 넘치는 연인과 같이 예수님을 열정적으로 사랑하도록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다.

다윗의 장막의 영 안에서의 중보예배로서 예배 찬양과 중보는 결합하는 "하프 앤 보울(Harp &Bowl) 의 형식으로 하나님의 마음에 입맞추는 것을 강조하는 예배를 드린다. (시편2:11-12)

 

2) 금식 : 요엘서 2장에 근거해 1365일을 릴레이로 금식한다.

예수님과의 친밀감을 회복하고자 하는 갈망과 성령으로부터 더 풍성하게 받을 수 있도록 영적 용량을 확장시켜주는 것이 금식이다.

 

3) 지상 최대 명령 : 열방에 예수님과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한다.

하나님은 주야기도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만 성령님의 충만함을 약속하셨다. 하나님은 주야기도를 세우겠다고 약속하신다(62:6) 그렇기에 중보 선교사는 예수님의 지상 최대 명령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4) 선두주자의 영 : 마지막 때 승리하는 주님의 신부로 교회를 준비시킨다.

아이합은 지역교회의 대체가 되기를 원치 않는다. 모든 기도의 집과 선교 본부는 반드시 그 지역안에 있는 교회들과 사도적 리더쉽과 연결이 되어야 한다. 아이합은 사람들을 훈련 계발시켜 각 도시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자체적인 기도의 집들이 세워지는 것을 기도하고 예수님을 예배하고 높으며 그 도시의 모든 교단과 교회를 섬긴다. 그 도시에 있는 많은 교회들을 하나의 연합된 교회로 인정한다. 아이합은 그 도시의 포러너(Forerunner/선두주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아이합이 표방하고 있다는 다양한 사역들

International House of Prayer - Kansas City

캔사스 시 국제 기도의 집에서 24시간/7일 기도의 용광로

 

School of Ministry

선두주자 사역학교

주야기도의 실재를 통해 신학교육을 재 정의함

 

Children's Equipping Center

어린이사역센터

어린이들을 예수 그리스도께 전심으로 헌신할 수 있도록 양육시키고 이끌어줌.

 

Communications &Media Center

정보통신과 미디어 센터

각종 집회행사와 방송을 통해 열방에 예수님을 선포함

 

Israel Mandate

이스라엘을 위한 사명

영적 그리고 실제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이스라엘을 향한 목적에 동참하며 섬김

 

Community Development

공동체 설립

아이합 전체 가족들과 간사들을 위한 목양적 구조

 

Evangelism &Outreach

전도와 아웃리치

교회와 기도의 집을 개척할 팀들을 양성하고 파송함

 

Healing &Prophetic Ministries

치유와 예언사역

예수님이 하신 사역으로 많은 이들을 섬김

 

4. IHOP의 이단성 진단 및 비판

 

1) 직통계시를 따라 만들어진 위험한 집단이다.

 

마이크 비클은 하나님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자기에게 말씀하시는 음성을 듣고 아이합을 창설했다고 주장한다. 19795월에 주님께로부터 직접 아이합에 대한 소명을 받았다고 하는데 누가복음 18:7-8과 이사야 62:6-7의 성경본문을 사용하여 주님께서 마이크 비클에게 너는 중보자이며 주야(24시간)로 중보 기도하기를 원한다고 말씀하셨다는 것이다.

19829월에는 이집트 카이로에서 주님께서 마이크 비클을 향하여 직접 분명하게 한 세대안에 이 모든 지구상에 있는 기독교의 이해와 표현을 바꿀 것이다말씀하셨다고 한다.

19835월에는 “21일 작정기도 모임이 있었는데 주님께서 다윗의 장막의 영으로 24시간 기도하는 사역에 대한 약속과 위임을 하시겠다는 말씀을 처음으로 주셨다고 한다.

직통계시는 모든 이단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들었다며 사람들을 미혹하는 가장 위험한 수단이다. 이미 모든 계시가 완성된 이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직접 음성으로 말씀하시지 않는다. 하나님은 자신의 계시를 아무도 모르게 한 사람에게 주어서 행하시지 않으신다. 얼마나 많은 이단들이 자신만이 보았다, 들었다, 만났다는 개인의 체험을 주장하여 그 체험위에 자신을 신격화하거나 교리화하여 집단을 형성해 왔는지 역사가 증명한다. 따라서 직통계시를 통하여 마이크 비클이 세운 아이합은 이단적일 수 밖에 없고 그 열매가 보여줄 것이다.

 

직통계시자들의 주로 사용하는 성경구절은 아모스 3:7과 마태복음 11:27의 말씀이다.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는 말씀은 어느 개인에게 주는 직통계시를 말씀함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에 대한 보응을 말씀하시면서 원인이 있기 때문에 결과가 있다는 사실을 증거하신다. 즉 하나님은 선지자들을 통하여 미리 죄악에 대하여 심판을 행하신다고 말씀하셨다는 것이다.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은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는 말씀은 직통계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 외에는 아들 곧 예수님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한 아들이 하나님을 보이시기 위하여 택하신 자들 외에는 하나님을 아는 자가 없다는 말이다.(No one knows the Son except the Father, and no one fnows the Father except the Son and those to whom the Son chooses to reveal him)

거짓선지자는 하나님이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하나님이 보냈다고 사칭하는 자이며, 말씀을 받지 않았어도 예언하는 자이다.(23:21-22) 즉 하나님이 계시를 주지 않았는데도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거짓선지자요 직통계시자들이다.

 

2) 신사도운동과 관상기도와 연결되어 있다.

 

마이크 비클이 캔사스 시티 펠로우쉽에서 신비주의 이단의 행태를 그대로 따른 것은 폴 케인(Paul.Cain 1929-)이라는 자칭 선지자의 영향을 받았다. 폴 케인은 캔사스 시티에서 활동하던 예언자들 중 슈퍼 선지자로 군림하고 있었는데 그는 윌리엄 브랜험의 문하생으로 브랜험이 사망후 마이크 비클과 만나 캔사스 시티 펠로우쉽을 만들게 되고 영적인 아버지라는 영웅대우를 받았던 인물이다. 후에 폴 케인은 호모섹스와 술 중독에 빠져 자멸하게 된다.

어니 그루엔의 폭로로 캔사스 예언자 그룹의 정체가 드러나자 마이크 비클은 밥 죤스와 함께 죤 윔버와 피터 와그너의 빈야드와 연합을 하게 된다. 죤 윔버는 1988년 캔사스 예언자 그룹을 빈야드 운동안으로 받아 들이게 되고 마이크 비클은 메트로 포도원교회로 명칭을 바꾸게 되고 1995년 죤 윔버와 헤어지면서 메트로 크리스쳔 펠로우쉽이라는 명칭으로 바꾸고 다시 아이합(IHOP)으로 바꾸게 된다.

 

아이합에서 가르치는 내용은 거의 신사도운동가들의 사상과 거의 일치한다. “요엘의 군대, 그리스도의 신부, 선택된 씨앗의 세대, 주께서 돌아오시는 시대등의 종말론적인 사상과 허황된 예언, 신비주의 환상추구, 거짓계시, 혐오스러운 기름부음의 현상, 빈번한 천사의 출몰등의 행태나 신사도적 교회”, “회복”, “사도적 리더쉽”, “은사의 전이등의 추구하는 것들이 유사하다. 특히 현재도 사도와 선지자와 예언자가 있다고 믿고 실제로 사도처럼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예언을 하는 등 행동을 보면 신사도운동과 다를 바가 없다. 왜냐하면 신사도운동의 피터 와그너나 아이합의 마이크 비클은 함께 빈야드 운동을 하던 자들이기 때문이다. 마이크 비클은 자신을 최고의 사도로 칭하고 있으며 이 최고의 사도가 될 사람들이 앞으로 35명이 나온다고 예언한다.

특히 피터 그리그는 작가이자 목사인데 아이합의 창립 멤버이기도 하다. 피터 그리그의 명저 “Red Moon Rising”이라는 책이 있다. 이 책을 검색해 보면 캐톨릭의 용어가 많이 나온다. 표면적으로 보면 기도운동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관상기도와 뉴에이지 운동이 분명하다. 그리그는 기도운동에 꼭 보아야 할 책으로서 대표적인 관상기도운동가인 브레넌 매닝(Brennan Manning)“Abba's Child”라는 책을 권하는데 관상기도의 다양한 방법이 기록이 되어 있다. 특히 "렉티오 디비나(Lectio divina)"같은 독서를 통한 기도등은 가톨릭 관상기도로 유명하다. 그리그가 주관하는 기도운동 중 지구촌 기도폭발 연합 안에 있는 단체를 보면 가톨릭갱신운동(Catholic Renewal Movement)”, “떼제공동체(Taize Worship)”, 그리고 아이합(IHOP)”이 같이 올라가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이미 이단적인 사상으로 규정된 신사도운동과 관상기도와 깊은 연관을 가진 이단적인 사상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알 수 있다.

 

3) 거짓된 예언과 개인의 신후사를 점치고 있다.

 

마이크 비클이 한국을 방문하여 국민일보와 인터뷰를 하였다.(201137) 자신과 또한 함께 일하는 사역자들이 하는 예언은 다 맞느냐는 질문에 대하 “80%는 가짜라고 말하고 넉넉히 보아준다면 20%정도는 맞는 예언일 것이라고 했다. 자칭 사도들과 자칭 선지자들, 자칭 예언자들이 지금도 거짓된 예언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밥 죤스가 198337일 마이크 비클 사무실에 와서 사도행전 시대를 뛰어넘는 특별한 운동(special movement)과 새로운 질서(new order)”를 마이크 비클이 일으키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밥 죤스를 자신의 출발을 하게 해 준 장본인이라고 내세웠지만, 후에는 그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고 비난하였다.

 

하나님의 특별계시인 성경이 온전하다면 더 이상 계시가 필요없고, 계시가 필요없다면 선지자도 예언자도 필요없다. 더구나 사도(Apostle)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선지자와 예언자들을 만들고 훈련하고 예언을 하도록 하는 것은 비성경적인 이단의 행위라고 판단할 수 밖에 없다. 특히 개인의 신후사를 예언하는 것은 신명기 18:9-14의 말씀과 같이 하나님이 가증히 여기시는 것이다.

 

믿음은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연약한 인간이 전폭적으로 하나님께 자신의 인생을 맡기고 살아가는 것인데 신후사를 예언하는 것은 점쟁이가 점을 치는 것과 동일한 미신적 행위이다. 오늘날 이러한 예언행위가 팽패해서 수많은 성도들이 미혹을 당하고 있으며 피해를 입고 있다.

 

4) 뉴에이지 사상과 같은 사상을 가지고 있다.

 

특히 캔사스 시티 선지자 출신으로서 신사도운동가인 프랜시스 프랜지 팬과 신사도운동가 켈리 바너의 집합적 메시아 그리스도라는 뉴에이지로서 이단사상이며 마이크 비클과 함께 윌리엄 브랜험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윌리엄 브랜험과 함께 늦은 비 운동을 주도했던 프랭클린 홀은 계시록 12장의 내용을 근거로 태양을 입은 여자와 그녀의 남자아이가 그리스도와 함께 공동 통치자가 되어야 하는 48가지의 이유”(48 reasons Why the Sun clothed Woman and her Man child will be joint Rulers with Christ)라는 책을 썼다. 거기에 보면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들” “집합 그리스도”, “요엘의 군대”, “승리자들이라 불리우는 신인시대(神人時代)가 종말의 때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첫 번째 그리스도를 낳았듯이 이제 교회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산고 끝에 두 번째 그리스도를 낳는다. 이 두 번째 그리스도는 집합 그리스도이며 남자아이라 부른다

 

이는 그리스도의 재림이 성령으로 잉태하여 종말세대의 성도들 몸속으로 성육신한 집합 그리스도로서 나타난다는 의미이다. 이 말은 생명을 낳으려면 남자와 여자가 있어야 하는데 남자인 그리스도와 여자인 교회가 바로 씨앗을 태어나게 한다는 것이고 하나님이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 자신과 같은 씨앗을 교회를 통하여 낳고 계신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와 교회가 결혼을 하여 하나님의 아들들이 태어나게 하는 것이 혼인잔치라는 것이다. 성령은 선택한 자들을 덮고(overshadow), 자신의 신성(Divine Nature)으로 영혼들을 수태(inseminate)시키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는 뉴에이지 사상과 동일하다.

윌리엄 브랜험의 뉴에이지 사상 식스 센스(육감)는 보이지 않는 영의 세계의 존재들과 접촉하기 위한 영매(spiritual medium)를 말하는데 불어로 세이앙스라고 하며 식스센스 나 영매나 같은 의미로서 뉴에지 사상이다. 하나님은 신접하는 자(영매자)를 가증히 여기신다.

 

5) 우화적, 자의적 성경해석을 통하여 자신들의 교리를 합리화한다.

 

마이크 비클은 성경해석을 우화적인 방법으로 한다. 우화적인 성경해석은 해석자의 마음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해석으로서 위험한 것이다. 성경의 저자의 의도와 역사적인 배경, 그리고 성경본문이 무엇을 말하는지 찾는 것이 바른 성경해석이다.

 

마이크 비클의 성경해석의 예를 들면....

첫째 다니엘 11:44의 해석이다. “그러나 동북에서부터 소문이 이르러 그로 번민케 하므로 그가 분노하여 나가서 많은 무리를 다 도륙하며 진멸코자 할 것이요에서 마이크 비클은 동북을 아시아로 를 적그리스도(Anti-Christ), 동쪽의 믿는 자들은 아시안의 크리스챤으로 해석하고 결국 아시아에서 큰 기도운동이 일어나 적그리스도를 번민케 한다고 해석하며 하나님은 아시안 크리스챤들에게 재정으로 풀어주실 것이며 그들은 주의 일을 전폭적으로 서포트하게 될 것이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이 말씀은 북방왕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가 남방왕 곧 애굽왕을 침략한다는 말씀이며 동북은 아시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수리아를 말하는 것이다.

둘째 요한계시록 1612-16이다. 여기에 나오는 동방을 아시아로 해석하고 아시안 크리스챤들이 적그리스도를 대항할 것이라고 해석한다. 밥 죤스의 예언을 빌어 아시아에서 가장 큰 주님의 군대가 일어날 것이라고 해석한다. 동방은 아시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바사제국 즉 페르샤 지금의 이란지역을 말하는 것이며 유프라테스강 저편에 있는 세상 제국을 설명하는 것이다.

셋째 출애굽기 34:6의 말씀이다. 하나님이 모세 앞을 지나시며 스스로 반포하여 자신이 누구인지를 말씀하신다. 마이크 비클은 하나님의 영광의 가장 최고의 나타내심은 하나님 자신의 감정의 계시라고 말한다.(Highest manifestation of God's glory is revelation of His emotions) 그러나 이 말씀은 오히려 하나님 자신의 성품을 나타내신 것이지 감정표현이 아니다.

넷째 계시록 4장에 대한 해석이다. 여기서 하나님의 보좌(God's throne)를 완전한 아름다움(The perfection of Beauty)으로 해석한다.

 

6) 비성경적인 기도와 조작된 용어들은 체제를 위한 짜맞추기식 방법이다.

 

첫째 “24시간-7일 연속기도는 성경에 전혀 근거가 없는 기도이다. 항상 기도하라고 가르치고 있지만 이것은 24시간 연속으로 기도하라는 뜻이 아니다. 24시간 연속기도는 성경에 근거를 둔 기도가 아니라 마이크 비클이 하나님께 받았다는 직통계시에 근거한 것이다. 이것은 아이합 집단을 선전하기 위하여 쓰여진 “24시간-7이라는 포장일 뿐이다.

둘째 다윗의 장막의 영안에서 24시간 기도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다윗의 장막의 영안에서 영들의 역사가 일어난다는 것도 조작된 것일 뿐이다. “다윗의 장막의 영으로 24시간 기도하는 것도 마이크 비클이 1983521일 직통계시를 통해서 받은 약속이라고 한다. 하나님이 직접 계시를 하셨다면 성경과 배치되고 성경에도 없는 이상한 내용을 계시하겠는가?

다윗의 장막의 영이 실제로 존재하는가? 성경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윗의 장막이라는 말은 사도행정 15:16과 아모스 9:11에 나온다. 야고보사도가 인용한 아모스의 내용은 무너진 다윗의 집 곧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을 회복시키고 이방인들을 함께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겠다는 예언이다. 다윗의 장막의 영은 없다. 사실은 마이크 비클이 24시간 365일 기도하는데 합리화하기 위하여 찬양과 경배를 더하면서 다윗의 장막의 영이라는 것을 가져다 붙인 것뿐이다.

그들이 근거를 삼고 있는 역대상 22장에서 25장의 내용은 다윗의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과정과 성전에서 신령한 노래를 부를 직분자들을 구별하여 세우는데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자손중에서 선택하도록 한 내용이다. 이는 하나님의 성전에서 봉사하는 자들인데 다윗의 장막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다. 다윗의 장막과 모세에게 세우라고 명하신 하나님의 장막 곧 회막은 전혀 다른 실체이다. 다윗의 장막과 하나님의 장막과 같은 것으로 착각을 하였다고 해도 다윗의 장막의 영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교회와도 아무런 상관이 없다.

셋째 IHOP에서 말하는 어린양의 혼인잔치(The marriage supper of the Lamb)는 왜곡된 종말론의 한 부분이다.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어린양의 아내인 승리의 교회와 어린양이신 예수님과의 하늘의 잔치로서 새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아이합에서는 신부라는 설레는 용어를 사용하여 주님과 낭만적인 사랑관계로 설정하여 성경을 왜곡하고 있다. 마이크 비클의 설교 신랑 하나님의 계시(The revelation of the bridegroom God)"에서 소수의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알려주신 하나님의 은밀한 계시라고 한다. 성경에는 신랑 하나님이이라는 말로 결국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을 동일시 하는 우를 범하고 있다. 신랑되신 그리스도와 어린양의 아내인 교회로 표현하는 것은 로맨스가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연합된 삶 즉 친밀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IHOP의 가르침 가운데 신부 패러다임은 남녀사이의 관능적 관계로 설정하여 예수님과 친밀함을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예수에 대한 열정으로 연결시켜 자기들 안에서엘리트 계층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마이크 비클의 저서가운데 예수님을 향한 열정”(Passion for Christ)하나님을 연인으로 사랑하는 즐거움”(The pleasure of loving God), “하나님의 감정과 능력을 경험하기”(Experiencing the Emotions &Power of God)는 그의 왜곡된 신앙을 보여주고 있다.

 

7) 양태론적 삼위일체를 주장하는 이단이다.

 

마이크 비클의 설교나 가르침의 내용은 성부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 = 성령으로서 세대주의적 양태론(the dispensational modalism)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사벨리우스의 양태론과 유사한 것으로서 구약에서는 성부하나님으로 계시다가 신약에서는 성자 예수님으로 계시고 사도행전 이후로는 성령으로 계시면서 교회를 거룩하게 한다는 내용이다. 지금은 성령의 능력으로만 살아가야 된다는 것이라고 한다.

그의 책이나 가르침을 보면 신랑되신 예수신랑되신 하나님으로 하나님은 곧 예수님이라고 동일시 한다.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은 한 하나님이시면서도 인격적으로 구별된 존재이시다.

 

8) 윌리엄 브랜험과 같은 신화사상(神化思想)을 가지고 있다.

 

마이크 비클이 쓴 아들됨의 영광과 다스림”(the glory and dominion of sonship) Part 2에서 성부 하나님이 성자 하나님을 이 땅위에 심었는데 모든 남녀들을 그리스도와 같이 되게 하려 하신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알파로서 처음 아들이요 자녀들은 오메가로서 마지막 자녀들이라는 것이다. 신화사상은 사람이 하나님이 될 수 있다는 이단사상으로서 범신론적 이교사상이다. “그 분의 말씀을 통해서 그분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계시를 우리에게 주셨다. 그 말씀의 충분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들.... 하나님께서는 이 사람들이 하나님으로서 행동할(to act)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러한 사상은 윌리엄 브랜험의 사상 나타난 하나님의 아들들”“집합 그리스도”“요엘의 군대”“승리자들”“남자 아이이라 불리는 신인시대(神人時代)가 종말에 온다는 비성경적 사상이다.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첫 번째 그리스도를 낳았듯이 이제 교회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산고 끝에 두 번째 그리스도를 낳는다. 이 두 번째 그리스도는 집합 그리스도이며 남자아이라 불리운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재림이 성령으로 잉태하여 종말세대의 성도들 몸속으로 성육신한 집합 그리스도로서의 재림을 의미하는 이러한 신화사상(神化思想)적인 재림은 위험한 이단사상일 수밖에 없다.

 

. 결 론

 

마이크 비클이 이끄는 IHOP(아이합)은 개인의 직통계시의 토대위에 세워진 이단적인 사상과 비성경적인 단체로서 극단적인 신비주의와 이교적 사상과 함께 이단적인 운동으로 규정된 신사도운동이나 빈야드를 또 다른 포장으로 위장한 집단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단적인 집단의 정체를 파악하고 이들의 집회나 모임에 참여하지 말고 미혹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늦은비 운동과 윌리엄 브랜험(timothy)

2) 교회를 허무는 두 대적 (김재성)

3) 신사도운동의 정체와 비판(이인규)

4) Ihop의 끝이 보인다(정이철)

5) Ernie Gruen Report

6) IHOP, 피트 그리그와 24/7 (김요한)

7) 아이합 컨퍼런스 2007-7-14(편집부)

8) IHOP의 신사도운동 사도적 리더쉽”(정이철)

9) IHOP의 선지자와 예언(정이철)

10) 캔사스 시의 국제 기도의 집(아이합) (아이합선교본부)

11) IHOP 이란 ? (아이합 한국 본부)

12) 기독청년 영적 각성 촉구한다.(미주 한국일보 2010.4.10)

13) 기도의 불 꺼지지 않는 아이합 한국에 오다 (뉴스미션)

14) About the International House of Prayer Missions Base(아이합선교본부)

15) “빈야드운동캔사스시티의 국제 기도의 집(IHOP) 마이크 비클 목사가 설립 (유니온 뉴스)

16) 되살아난 늦은 비 운동 (밥 드웨이)(키레네)

17) IHOP 비성경적 관상기도의 본산지 마이크 비클과 밥 죤스(크리스챤리뷴)

18) 윌리엄 브랜험의 Sixth sense(블로그 다움, 네이버에서 발췌)

19) God's Fatherhood Released in the Church and Home(아이합 홈페이지)

20) God's Throne : The perfection of Beauty(Rev.4)(아이합 홈페이지)

21) The Glory of God's Emotions(Exodus 34:6) (아이합 홈페이지)

22) IHOP My Trip by (정목)

23) 2008 IHOP Onething Conference

24) 마이크 비클과 IHOP의 위험요소 분석(,) (정이철)

25) IHOP과 신사도운동에 대한 뉴욕 성명서(미주기독교이단대책협의회)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거짓선지자와 거짓예언 file

거짓 선지자와 거짓 예언 이인규 최근에 땅굴이 지하철 앞과 청와대 앞까지 이미 뚫려있다고 주장하며, 곧 전쟁이 일어난다는 예언을 한 어떤 여자 때문에 단체로 외국으로 나간 교회도 있다는 텔레비전의 방송도 있었다. 또 외국의 이상한 인사를 초청하여 곧...

원띵하우스(손종태, 진행교회)는 신사도운동(종교와진리)

원띵하우스(손종태, 진행교회)는 신사도운동 종교와 진리 최근 신사도운동이 한국교회를 뒤덮고 있다. 빈야드, 알파코스, IHOP... 등 사도행전의 역사가 지금 현재에도 일어나고 있다. 예수님이 행하신 이적들을 우리도 행할 수 있다. 아니 그보다 더 큰 이적...

신사도운동 관련 논란 단체 (현대종교)

신사도운동 관련 논란 단체- 신사도운동의 성격은 가지고 있지만 신사도운동 관련성은 부인▲ 미국 캔사스에 위치한 아이합흔히 신사도운동을 하는 단체로 불리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정작 그 단체들은 자신이 신사도운동과 관계없다고 선을 긋는다. 이 단체들...

[이단성핵심체크] 신사도운동, 전정희 file

[이단성 핵심체크] 신사도운동 2009년 10월 14일 (수) 07:17:20전정희 기자 gasuri48@hanmail.net 최근 본 사이트 <교회와신앙>(www.amennews.com)에는 “한마디로 신사도운동이 뭐냐?”, “변승우 목사만 신사도운동을 하는가?”라고 질문하는 분들이...

신사도운동에 관한 연구보고서 (세이연) file

신사도 운동에 관한 연구보고서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 제1장 서론 1. 조사의 목적과 한국 교회 상황 2. 신사도 운동과 그 유사운동에 대한 공기관의 규정 3. 신사도 운동의 유래와 발생 제2장 본론: 신사도운동의 이단적 사상 1. 피터 왜그너에 의하여 ...

IHOP의 이단성 진단(박형택 목사) file

IHOP(International House of Prayer)의 이단성 진단 예장합신 이단상담소장 박형택목사 Ⅰ. 서론 2007년 7월 13일부터 8월 5일까지 선한목자교회(유기성목사)와 대조동순복음교회(정재우목사)를 필두로 “국제 기도의 집”(International House of Prayer)(이하 ...

신사도운동의 비판 (도미니온과 킹덤나우) file

도미니온(Dominion)과 킹덤나우(Kingdom Now) 이인규 피터 와그너는 목회의 목적을 ‘복음의 전파’로 보는 것이 아니라 ‘교회성장’이라는 용어로 바꾸었다. 그 ‘교회성장’이라는 용어가 피터 와그너에게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교인의 숫적 성장, 예를 ...

신사도운동의 비판(요엘의군대, 중보기도, 신부운동) file

신사도운동의 비판 (요엘의 군대, 중보기도, 신부운동) 이인규 (에스더기도운동본부의 포스터) 1. 요엘의 군대 IHOP과 같은 곳에서는 성도들이 ‘요엘의 군대’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요엘의 군대’(Joel's Army)를 ‘Jesus Army’라고도 부르며, ‘왕...

신사도운동의 비판(입신, 쓰러짐등 현상적 집회) file

신사도운동의 비판(입신, 쓰러짐등 현상적 집회) 이인규 요즈음 ‘영성’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된다. 물론 성경에는 ‘영성’(靈性, spirituality)이라는 단어가 없다. 교회사적으로 볼 때에 ‘영성’이라는 용어는 중세에 가톨릭 수도사들의 육체를 가학하는 금...

신사도운동의 비판 (임파테이션, Impartation) file

신사도운동의 비판 (임파테이션, Impartation) 이인규 (안수의 사진으로서 본문 기사의 내용과 관계가 없습니다) 최근에 신사도운동과 그 유사한 단체에서는 안수를 통하여 성령과 그 은사, 능력을 전이시킬 수 있다고 주장을 한다. 물론 성경에는 사도들이 ...

신사도운동의 비판 (대부흥과 대추수) file

신사도운동의 정체와 비판 (대부흥과 대추수) 이인규 신사도운동은 요엘서를 인용하여 종말적으로 성령운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이것을 ‘대추수’ 혹은 '대부흥'이라고 한다. 그들은 욜 2:28의 성령강림이 오순절에 부분적으로만 성취되었다고 주장...

신사도운동의 비판 (사도와 선지자) file

신사도운동의 비판 (사도와 선지자) 이인규 신사도운동의 특징적인 교리 중에 하나는 오늘날도 사도와 선지자의 직분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들은 엡 4:11을 통하여 전도자와 목사와 교사가 지금도 계승된다면 왜 사도와 선지자의 직분이 계승되지 않는...

신사도운동의 비판(24/7 예배와 다윗의 장막) file

신사도운동의 비판 (24/7 예배와 다윗의 장막) 이인규 미국의 마이크 비클이 대표로 있는 IHOP(International House of Prayer)은 24/7 예배를 슬로건으로 사용한다. 24시간/1주일/365일을 쉬지 않고 예배를 드린다는 것인데, 현재 우리나라에는 IHOP-Korea, ...

손기철대표의 하나님나라관 비판 file

손기철 대표의 하나님나라 개념 비판 이인규 1. 손기철 대표의 하나님나라 손기철 대표의 집회에 참석하여 보면,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많은 언급을 하고 있는 것을 들을 수 있다. 그가 전하는 하나님나라에 대해서 특징적인 점을 두가지 들어 본다면, 첫째...

손기철 대표의 책에 나타나는 문제점 file

손기철 대표의 책에 나타나는 문제점 이인규 손기철 대표(헤븐리터지미니스터리 대표, 온누리교회 장로)는 그동안 주로 치유사역만을 해왔다. 필자는 치유사역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오늘날도 치유의 기적은 일어날 수 ...

신사도운동의 정체와 비판 file

신사도운동의 정체와 비판 이인규 제1장 서론 제2장 신사도운동의 정체 제3장 신사도운동의 비판 제1장 서론 ◆ 신사도운동(New Apostolic Reformation) 신사도운동의 가장 큰 특징은 “사도와 선지자”라는 직분을 주장하는 것이다. 사도가 계승된다는 주장은 ...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