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강씨에 대한 연구 보고서 (97차, 98차)
이인강에 대한 연구보고서 (97차 총회)
I. 연구 경위
서울서북노회(노회장 최영업 목사, 서북노 제56-120호, 2011.6.9.)가 이인강씨가 물의를 일으키고 있어 연구해 달라고 헌의하였기에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전체회의(제96-2차회의, 2011.10.24.)에서 결의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II. 연구 보고
1. 이인강씨의 배경
이인강(현재는 이엘리야로 개명)씨는 현재 아멘충성교회(구 반석교회, 현 아멘충성교회)를 이끌고 있으며 자신의 이름은 물론 교회 이름이나 소속 교단이 불분명하고 또한 수시로 바꾸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그녀가 발행한 주보에 의하면, 기독교 대한 하나님의 성회, 대한 예수교 장로회 등 소속을 분명하게 알 수 없다). 그녀는 여러 지역에 세운 자신의 교회 내에 세계영선훈련원, 신사도영선신학원, 신사도영선목회연구원 등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그녀는 여러 일간지에 자신의 집회를 적극 홍보하여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을 끌어 들이고 있다.
2. 직통계시와 성경 해석의 문제
이인강씨는 “너의 설교를 듣는 이에게 꿈을 꾸게 하고 환상으로 음성을 듣게 하여 내 뜻을 알게 하고 그 뜻대로 순종하는 이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고 여러 전단지에서 주장한다. 그리고 “누구라도 꿈과 환상을 통한 음성으로 정확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자신이 인도하는 집회에 오면 꿈과 환상과 음성을 보고 들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이인강씨의 주장은 객관적으로 검정할 수 없는 자신의 주장일 따름이다. 그리고 이러한 주장은 하나님이 성경 외에 다른 계시를 주시지 않는다는 우리 교단의 신조에 어긋난다. 또한 그녀의 성경 해석도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으로 바른 성경해석이 아니다. 그녀의 성경 해석의 한 예를 들어 보자.
지금 하나님은 성경에 나타난 그대로 우리 교회에 꿈으로 나타나십니다. (욥33:14-18읽고)하나님이 고쳐야 할 것을 꿈으로 보여주시면 그대로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꿈으로 주시는 이유는 그 꾀를, 교만을 버리게 하시려는 겁니다. 그래서 꿈으로 인도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이 나타나시도록 설교만 해줍니다.(2007년 7월 13일(금) 오후2시–불광동에서 설교 녹취)
이 외에도 그녀의 아전인수적인 성경해석은 그녀의 설교와 간증집회 전단지에 많이 나타난다.
3. 신비적 사역의 문제
이인강씨는 여러 전단지에 자신의 집회에 오면 성령을 통해 꿈과 환상과 음성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되고 몸으로 찬양하게 되고 각종 질병 (간질, 당뇨, 암, 소경, 알콜 중독, 골초)에서 놓임을 받게 된다고 주장하면서 넘어지고, 쓰러지고, 춤추는 사진, 자신이 안수하는 사진, 금가루가 쏟아지는 사진 등을 게재하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교회에 신사도영선훈련원을 세워 이런 신비적인 사역을 널리 전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녀가 만든 전단지에는 여러 형태의 문제 해결을 한 사람들의 간증이 실려 있다. 심지어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려 고통당한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대학 진학 시 학교와 학교까지 정해 주었다는 대학생의 이야기 등도 싣고 있다. 이러한 그녀의 목회형태는 우리 교단이 엄격히 경계하는 신비주의적 사역으로 엄히 경계하여야 한다.
4. 수평적 교인 이동으로 인한 부도덕한 목회 형태
이인강씨는 노골적으로 다른 교회 교인들이 교회를 옮기라는 꿈을 꾸고 자신의 교회로 옮긴 후 문제를 해결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단지에 올려놓고 있다. 또한 그리고 자신의 기도로 각종 문제를 해결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게재하여 마치 자신의 교회에서는 모든 문제가 해결 되는 양 호도하여 다른 교인들의 수평이동을 부추긴다. 그리고 이런 수평 이동에 의한 교회 성장을 노숙자, 알콜 중독자, 실직자, 방황하는 청소년 등을 돌보는 것으로 일부 교계 언론에 홍보성 기사를 게재하여 선전한다. 또한 자신이 세운 교회를 모두 남편의 이름으로 등록해 두었다고 스스로 밝힌다. 또한 보도에 의하면 자신의 교회에 공동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일을 시켜 헌금하게 하는 부도덕한 일도 있었다고 보도되고 있다.
III. 연구 결론
이상에서 보듯이 이인강씨는 직통계시를 주장하고, 제 멋대로 성경을 해석하는 등 계시관과 성경관에 문제가 있다. 또한 극단적인 신비주의적인 목회를 통해 목회자들과 교인들을 훈련시키며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시킨다. 수평이동을 통해 교세를 확장시키며 홍보성 기사로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시킨다. 물론 이 과정에서 수많은 부작용이 있다는 보도도 뒤따르고 있다. 따라서 이인강씨는 성경과 교회를 이용해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사이비성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며 우리 교단 소속 목회자나 교인들은 그녀의 집회에 참여하거나 동조하지 말아야 한다.
이인강씨의 재심청원에 대한 연구 보고서(2013년 98회 총회)
I. 연구 경위
대한예수교장로회 제97회 총회(2012년)가 ‘사이비성’으로 규정한 이인강 씨의 재심청원(2012. 11.27)이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로 이첩되어(2012.12.3.) 조사와 연구가 진행되었다.
II. 연구 보고
‘꿈과 환상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는 전단지와 설교의 내용 그리고 각종 질병의 치유를 주장하며 그와 함께 금가루가 쏟아지는 현상이 일어난다는 집회 광고 등으로 이인강씨는 극단적 신비주의 성향을 드러내었기에 본 교단 총회는 그의 신앙적 성향을 사이비적이라고 규정하고 집회참여금지 처분을 내렸다. 이에 대한 재심청원서와 함께 이씨가 제시한 소명자료와 신앙고백, 그리고 한국기독교이단사이비대책협의회의 질의에 대한 답변은 이씨의 이미 외적으로 드러난 행위를 일으킨 그 내적 근거를 판단할 수 있게 하였다.
1. 이인강씨는 “성경 66권은 우리에게 계시하신 유일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의 신앙과 생활의 표준임”을 믿는다고 고백하면서(2013.2.5.; “성경이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되어졌다고 믿으며,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와 그 말씀은 전혀 오류가 없는 완성된 계시로 믿으며 다른 계시는 없다고 믿고 있습니다.”[2013.1.5.]), “성경 외에 새로운 계시가 저에게 주어졌다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인정하였다.(답변 10번) 그런데도 전도지에 있는 “이 집회에 오시면 꿈과 환상과 음성을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라고 기록되어있는 것이 하나님의 뜻을 정확히 알려면 꿈과 환상을 보아야하다는 의미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지 조차 모른 채 …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 최근 수년 전부터는 기존의 전도지를 폐기 처분하여 배포하지 않고 있으며 추후에도 제작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였다.(답변 11번)
2. 극단적 신비주의라는 판단을 불러일으킨 것을 인정하면서 그 이유는 자신의 신앙과 목회의 기반이 오순절 교리와 신학이고, 그래서 자신이 인도하는 집회가 은사집회의 성격이 강하고, 간증과 사례를 발표하는 일들이 있었던 탓이었다고 밝힌다.(2013.1.5.) 하지만 자신의 집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특정인을 통해서만 반드시 역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행하시고 오직 영광을 받으실 분은 하나님 한 분”이시고(14번), “성경 말씀보다는 외적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오해되어질 수 있음”을 알았다고 하면서 절제할 것을 약속하였다.(15번) 실상 자신은 “신비한 체험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가 복음의 핵심”이라고 안다면서 “신비주의를 정상적인 기독교 신앙으로 인정할 수 없습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소명자료, 2013.1.5.) 그는 자신이 운영하는 ‘신사도 영성훈련원, 신사도 목회연구원’은 신사도운동과 “무관”하다면서 “솔직히 저는 문제가 되고 있는 신사도운동이 무엇인지도 몰랐으며… 신사도운동을 하는 것으로 오해되어 질 수 있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고 간판도 떼어 버렸습니다”고 기술하였다.(17번)
3. 이인강씨의 비도덕적 행위(교인들의 강제노역, 폭력적 축사 및 치유행위) 지적에 대한 반론으로 제시된 다수의 녹취록, 진단서를 확인한 결과 사실 무근임이 확인되었다. 교회재산의 사유화 지적과 관련해서는 대부반석교회는 교회의 명의로 등기되어있음을 등기부를 통해 확인하게 했으며, 아멘충성교회도 조만간 교회명의로 등재하려고 준비 중에 있다고 진술하였다.
III. 연구 결론
본 교단 총회로 하여금 사이비성으로 규정하도록 한 원인이 자신의 사려 깊지 못함과 교리적, 신학적 소양부족 탓이라고 인정하면서 그 지적에 감사하고, 은사집회 형식의 절제도 약속하고 신학적인 지도와 편달을 요청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여 그 해명과 반성의 진정성을 좀 더 시간을 두고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Ⅳ. 참고자료 목록
1.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장 손달익 목사에게 보낸 이인강 목사의 소명자료(2012.11.27.)
2. 한국기독교이단사이비대책협의회의 질의에 대한 이인강 목사의 답변서
3. 이인강 목사의 신앙고백문(2013.1.5.)
4. 한국기독교이단사이비대책협의회에 보낸 이인강 목사의 소명자료(2013.1.5.)
5. 한국기독교이단사이비대책협의회의 연구, 조사보고서(2013.3.28.)
6. 내용증명, 진단서, 다수의 녹취록
IV. 참고 자료
인터넷 신문, 『교회와 신앙』.
이인강, 전단지 다수
이인강, 설교녹음 및 녹취록
이인강, 인터넷 자료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