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토 성경공부교제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 제5권 2과)
[하나님은 세 인격으로 존재하십니다. (이것을 삼위일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한 분이십니다. 삼위의 세 인격은 아버지되시는 하나님과 아들되시는 하나님과 성령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한 사람이 아버지이면서 아들이기도 하고 또한 남편이 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면, 이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관계에 있어서 그 사람의 각각의 책임과 의무는 모두 다릅니다. 그러나 그 각각의 의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람은 같은 한 사람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은 한 분이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세 가지 다른 방법으로 즉 아버지로서, 아들로서, 그리고 성령으로서 나타내시는 것입니다.
저희 “무엇이든지물어보세요” 카페에서 2008년 11월에 위에 언급된 교재로서 네비게이토의 양태론에 대해서 지적하였을 때에, 네비게이토의 카페 운영자는 잘못되었다고 인정하면서 수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2009년 5월, 6개월이 지나도 수정이 되지 않았음을 저는 다시 이 문제를 지적한 바 있습니다. 그 때에 네비게이토의 운영자는 “신학적 교리가 그렇게 중요한가?”라는 반문을 함으로서 강퇴를 시킨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네비게이토의 문헌에서 또다시 양태론적인 증거가 발견됩니다. 이것이 수정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쨋든 전의 내용과 다른 또하나의 증거인데 이 문헌 역시 양태론입니다.
양태론은 2000년 기독교 교회사에서 언제나 이단적인 주장이었던 주장입니다.
(믿음의 기초 / 그리스도인의 생활연구 제5권 네비게이토출판사, 20쪽, 삼위일체)
– 그러므로 하나님께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은 한분이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다른 방법으로 즉 아버지로서, 아들로서, 그리고 성령으로 나타내시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십니다 – 요1:18
아들은 나타나신 하나님이십니다 – 요1:14-18
성령은 사람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 요16:8, 고전6:19,20
삼위일체에 대해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는 구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16,17; 마28:19; 요14:16, 고후13:14; 벧전1:2
문제는 네비게이토에서 사용하는 영문번역책 자체에도 양태론이 그대로 나타나있다는 것입니다.
(네비게이토 SCL 교제 5권 제2과 “성령” 편에 삼위일체 영문.)
The Trinity
God exist as three Persons(referred to as the Trinity)- and yet He is one. The Three Persons of the Trinity are God the Father, God is the Son and God the Holy Spirit. It may help to understand this by considering a man who is a father, a son, and a husband. Each of his responsibilities is different in its relationship, yet it is the same person who fulfills each of them. So it is with God-He is One yet He reveals Himself to men in three different ways – as Father, as Son and as Holy Spirit.
The Father is God invisible- John 1:18
The Son is God revealed- John1:14-18
The Holy Spirit is God working in men – John16:8, 1Corinthians 6:19,20
Other passages that teach us about the Trinity are: Matt.3:16,17; Matt.28:19; John14:16, I ICorinthians 13:14; and IPeter 1:2.
이미 밝혀진 바와 같이, 네비게이토는 구원파 계열의 형제교회에서 우리나라에 전파되었습니다. 초대 네비게이토의 대표인 유강식씨와 두 번째 대표인 하진승씨가 모두 형제교회와 깊은 관련이 있었으며, 초대 대표인 유강식씨는 박옥수, 유병언등과 함께 구원파를 전파한 딕욕의 제자임을 밝혀졌습니다.
그런데 같은 계열이라고 하는 구원파와 지방교회에서도 모두 양태론을 주장하고 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특히 구원파는 다른 교회와 결혼을 금지시키는데, 네비게이토도 네비게이토 외에 결혼을 금지시키는 지시가 있었습니다.
더욱이 구원파와 형제교회는 목사제도를 부정합니다. 마찬가지로 네비게이토도 평신도 리더를 통하여 팀의 성경공부를 가르칩니다. 이 리더는 네비게이토의 정규적인 과정이 아닌 자체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훈련되어집니다. 이 리더와 팀원들간의 잡음이 상당히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 제가 직접 접촉한 몇몇 네비게이토 출신자들은 그동안 양태론을 배워왔으며, 구원파가 가르치는 단회적인 회개와 주관적인 구원의 확신에 대해서도 배웠다고 증언합니다.
또 체제적으로 매우 배타적이고, 군대식으로 회원들을 통제한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다시 말하여 네비게이토는 올바른 신학에 근거한 대학생선교회가 아니라 이단적인 교리를 가르치는 대학생선교회였던 것입니다. 실제로 네비게이토 출신 중에서 상당수가 구원파교회, 형제교회, 지방교회 교인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습니다.
각 교단 이대위는 네비게이토를 조사하여 각 교회에 교류금지를 내림으로서 대학생들이 이단교리에 미혹되지 않도록 보호조치를 취해야만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