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 9월 19, 2015

하나님의 음성 듣기와 계시의 종결성의 관계


                                                                                 이인규


 

1.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하는 자들이 있다.

과연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을까?

그러한 사람은 세가지 중에 하나가 될 것이다

                                                                       

(1) 음성이 실제로 들린다면: 헛것이 들리는 정신적 질환

(2) 음성이 실제로는 들리지 않는데도 들린다고 했다면: 거짓말을 즐기는 사람

(3) 정말로 음성이 실제로 들린다면: 구약의 선지자나 신약의 사도와 같은 위대한 인물

                                                                                                

사람은 죄악 때문에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없다.

선악과 사건 이후로 하나님과의 영적인 교류가 중단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가 택하신 공동체에게 멧세지를 전달하여야만 하였는데, 인간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없기 때문에, 구약에서조차 하나님은 중간자, 즉 천사나 사사, 선지자를 통하여 그의 말씀을 전하여 왔다. 때로는 특별히 선택된 자에게는 직접 현현하시기도 하였는데, 하나님을 본 자는 죽으므로 불꽃이나 구름기둥, 불기둥과 같은 자연적인 모습이나 혹은 천사나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시기도 하였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자는 몇사람이 되지 않는다. 또한 그러한 사람들이 곧 성경의 저자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성경은 하나님에게 직접 음성을 들었던 자들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곧 일반 사람들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성경이 기록되었다고 본다.

그 최종적인 계시나 곧 예수그리스도로 성취되어진다

                            

성경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옛적에는 하나님께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을 전하셨는데, 마지막에는 예수님으로 하여금 우리에게 말씀을 하셨다는 것이다. 즉 성경의 최종적이며 완성적인 성취를 뜻한다.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히1:1-2).

                                                          

그동안 수많은 이단들의 교주들이 자신이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들었다고 주장해 왔지만, 그들의 주장은 항상 성경적인 내용과 달랐다. 그들의 열매는 그리스도인의 것이 아니었고 그들의 목적은 사사로운 정욕과 권세를 위한 것이었다.

고린도교회에서도 자신이 선지자이며 신령한 자라고 하는 자들이 있었다. 사도바울은 고린도교회 교인들에게 사도바울이 전한 것이 곧 주의 명령으로 알라는 과감하고 권위있는 전달을 하고 있다. 즉 성경이 최종적인 권위를 갖는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한 것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고전 14:36-37)

                                                               

물론 오늘날도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을 기록된 말씀을 통하여 들을 수 있으며, 교회에서 설교말씀을 통하여 들을 수 있고, 신앙의 선배들의 책을 통하여 들을 수가 있다. 또한 기도와 묵상을 통하여 성령의 조명과 감동으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느낄 수가 있다는 것이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가지고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 한 것을 우리에게서 배워 서로 대적하여 교만한 마음을 먹지 말게 하려 함이라”(고전 4:6)

 

왜 성경은 기록된 말씀 밖에 넘어가지 말라고 말하며, 성경을 가감하지 말라고 할까?

성경과 다른 내용은 거짓계시라면 그렇다면 모든 계시는 성경적이어야만 하고, 그렇다면 성경이 존재하는 지금에 계시가 필요할까?

 

요즈음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는 자들이 있다.

그 주장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곧 자신이 선지자나 사도라는 뜻과 같으며, 그 주장은 곧 자신의 주장이 성경말씀과 동등한 권위를 갖게 된다는 뜻과 같다.

 

더욱이 어떤 단체는 훈련과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사이비집단의 주장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이러한 주장은 지금도 성경이 계속될 수 있다는 주장이 될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기록된 성경이 최종계시가 아니라는 주장이 될 수도 있다.

 

눈으로 보이는 기적과 표적을 보고 믿는 것이 아니고, 어떤 논리적이고 화려한 감언이설을 듣고 믿는 것이 아니라, 오직 기록된 말씀이 우리의 신앙적 기준이 되고, 하나님의 최종적이며 완성된 계시임을 믿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성경을 기록케 하시고, 보존케 하시고, 전달한 이유가 바로 그것이 하나님의 계시이기 때문이다. 만약 지금도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고 하나님을 만날 수가 있다면 성경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초대교회에서도 사도바울은 사도들이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2. 성경의 종결성과 완전성

갈 1:7-9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1) 성경은 객관적인 계시이며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만약 이것을 부정한다면 그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성경의 완전성에 대해서 모든 기독교인들은 인정을 하여야만 한다. 우리의 구원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성경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의 신앙은 재점검을 받아야만 할 것이다.

다시 말하여 계시나 예언은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분별하여야만 하지만, 성경말씀은 이미 사실이라는 것을 객관적으로 온전히 입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성경에 없던 시대에는 예언과 계시가 필요하였지만, 성경이 있는 시대에는 거꾸로 예언과 계시가 성경으로 검증을 받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기록된 성경이 진리의 기준이 되며, 곧 성경만으로 충분하다는 뜻이 된다는 것이다.

 

“옛적에 선지자들로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께서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히 1:1, 2)

  

구약에서는 선지자, 사사 혹은 천사를 보내어 하나님의 멧세지를 전하였다.

“이 모든 날 마지막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다”라는 본문에서 예수의 말씀은 곧 신약성경말씀을 뜻하며, 신약의 기록이 곧 하나님의 최종적이며 온전한 계시임을 증거하고 있다. 성경계시에 추가할 또 다른 계시가 필요치 않다는 것이다.

   

사도요한도 계시록 마지막 부분에서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고 말하고 있다(계 22:18-19).

  

이것 역시 계시록에 기록된 하나님의 종말적 예언의 말씀이 충분하다는 것을 증거한다.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3:15)

 

성경은 능히 구원에 이르게 하는 지혜가 있다는 것이다.

즉 성경의 완전성, 객관성을 인정한다면, 더이상의 계시나 예언이 필요하지 않는다는 것이 곧 그것이 계시의 종결성이며 성경적인 내용이다.

 

(2) 계시와 예언이 성경을 벗어난다면 이단적인 주장이 된다.

이단이란 아주 황당하고 해괴망칙한 주장을 하여야만 이단이 아니다. 비성경적인 주장을 가르치는 곳은 이단이다.

특히 구약이나 신약에서 예언이나 계시, 선지자들은 어느 개인을 위하여 그 개인의 장래에 대해서 점을 쳐주거나, 장래의 일을 알려주었던 적은 없었다. 간혹 있었던 개인적인 예언(요셉, 바울등)은 공동체에서 중요한 인물이었을 경우이었다. 

사사나 선지자나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혹은 교회와 같은 공동체를 위한 하나님의 계시나 예언을 전하였다. 그들에게는 객관적이고, 완전한 진리의 기준이 되는 성경66권이 없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들의 백성에게 예언과 계시를 전하였다.

(3) 성경에서도 선지자나 신령한 자보다 말씀의 권위가 더욱 높았다.

초대교회에 자신을 신령하다고 하는 자칭 거짓사도들과 거짓선지자들이 나타났다. 바울은 그러한 선지자나 신령한 자들의 주장이 진리가 아니라, 자신의 편지 즉 신약성경이 주의 명령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한 것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고전14:36-37)

바울의 서신이 곧 신약성경이며, 그것이 곧 주의 명령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이 바울의 최초의 서신이라고 하는 데살로니가전서 2:13에도 등장하는데, 바울은 데살로니가교인들이 사도들의 가르침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는 것을 감사하고 있었다.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2:13)

얼마 후 바울은 데살로니가후서를 기록하는데, 그 이유는 데살로니가 교인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있었다. 바울은 이 서신의 권위에 대해서 엄하게 경고하고 있다.

“누가 이 편지에 한 우리 말을 순종치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지목하여 사귀지 말고 저로 하여금 부끄럽게 하라”(살후3:14)

바울은 이러한 주장은 심한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살 정도로 확고하다. 바울의 서신, 즉 신약성경과 다르면 다른 복음이라는 이야기이다. 바울은 성경과 다른 복음을 전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주를 받는다고 강하게 비난한다. 즉 하늘의 천사라고 할지라도 다른 복음을 전하는 것은 저주를 받는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 좇는 것을 내가 이상히 여기노라.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요란케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 1:6-9)

 

어떤 계시나 어떤 예언, 심지어 천사가 전하여준 것이라고 할지라도 성경과 다른 복음은 저주를 받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복음의 완전성과 계시의 종결성을 뜻하는 것이다.

베드로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같이 나도 이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나의 떠난 후에라도 필요할 때는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공교히 만든 이야기를 좇은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벧후1:14-16)

특별히 베드로는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명하신 것을 구약의 선지자들의 예언과 동일한 신빙성을 갖은 것으로 말하였다.

“곧 거룩한 선지자의 예언한 말씀과 주 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벧후3:2)

더욱이 베드로는 바울의 서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벧후3:15-16)

바울의 서신을 “다른 성경과 같이 억지로 풀지말라”라고 설명할 수 있었다는 것은, 바울의 서신을 성경으로서 인정하였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말할 수 있으며, 역시 베드로는 바울의 사도성을 인정한다는 움직일 수 없는 증거가 된다.

바울의 서신에 대해서 “(주님에게로부터)그 받은 지혜대로” 썼다고 베드로는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는 많이 발견되는데, 유다서17. 18절이다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의 미리 한 말을 기억하라.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지막 때에 자기의 경건치 않은 정욕대로 행하며 기롱하는 자들이 있으리라 하였나니”(유1:17-18)

유다는 “사도들의 미리 한 말을 기억하라”고 미리 언급하면서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이라고 인용하면서, 벧후3:3을 인용하고 있다.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좇아 행하며 기롱하여”(벧후3:3)

이 유다서 본문이 말하는 것은 베드로후서가 “사도의 가르침”으로 이미 인정을 받으면서 널리 읽히고 있었으며, 즉 베드로의 사도성이 이미 정립되었음을 증거하는 것이다.

특별히 사도요한은 요한복음과 요한서신, 그리고 계시록을 기록하였다. 사도요한은 요한서신에서 자신이 목격자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눈으로 보았다고 말하고 있으며, “우리가 이것을 쓴다”고 언급하고 있다.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자니라.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함이라. 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케 하려 함이로라”(요일1:1-4)

사도요한은 계시록에 대해서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계1:2)라고 서두에서 밝히고 있다.

게다가 사도요한은 자신이 기록한 계시록에 대해서, 그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거나 감하는 행위에 대해서 무서운 저주를 선포함으로서, 자신의 기록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당당히 선포한다. 성경의 완전성을 재확인하는 것이다.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계22:18-19)

 

계시의 종결성은 성경의 완전성에 근거를 둔 것이다. 즉 성경의 완전성과 객관적인 진리의 기준임을 인정한다면, 더 이상의 계시와 예언은 필요가 없다는 것이 바로 계시의 종결성이다. 그 계시나 예언도 성경말씀에 부합되는지 검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즉 성경이 완성되어 보존되는 이상, 더이상의 계시는없다고 보아야 한다

성경은 사도들이 전하는 주의 명령이며, 주님의 가르침이다. 다른 복음은 없으며, 하늘의 천사에게 받았다고 할지라도 성경과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게 된다.

사도 요한은 자신을 포함하여 “우리”가 “하나님께 속한 자”라고 당당하게 말하고 있다.

그리고 사도들의 말(우리의 말)로 미혹의 영에 대한 영적인 분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요일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