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때(말세)의 의미

 

이인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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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는 마지막, 말세라는 단어가 종종 등장합니다. 그러나 혹간은 이것을 지금으로만 적용하여, 지금이 곧 종말의 때이고 곧 예수가 재림하신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지금 이러한 징조가 모두 이루어졌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종말적인 징조는 자의적인 해석으로 단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1) 요엘서와 사도행전


2:28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29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2:30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2:31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요엘의 본문을 보면 그 후에”(2:28)그 때에”(2:29)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도행전2:17에서는 베드로가 요엘서를 인용하면서 말세에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2: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2: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2: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말세에”(에스카토스)라는 헬라어 단어는 반드시 종말에만 사용되는 단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베드로가 인용한 요엘서는 사도행전 2장 오순절에 성취되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단어는 재림예수님이 오시는 종말적인 날도 뜻할 수 있지만, 초림 예수님이 사역하였던 당시에도 사용되었습니다.

   

2) 초림 예수님의 사역도 마지막, 말세라고 기록되어 있다.

       

1:2 이 모든 날 마지막(에스카토스)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후사로 세우시고 또 저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벧전 1:20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스카토스)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성경의 기자들, 특히 신약의 기자들은 초림 예수님의 사역 시간을 마지막, 종말의 시간이라고 표현한 적이 많이 있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유대인들이 말하는 에스카토스라는 단어는 예수의 초림부터 재림까지를 말하는 긴 시간을 뜻합니다물론 우리도 지금 시간을 말세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갈 것입니다. 즉 이 단어는 예수의 재림과 종말의 시간만을 국한하여 뜻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초대교회는 이 마지막 때의 기간이 매우 짧은 것으로 생각한 적도 있었기 때문에 예수의 재림을 간절히 소망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의 재림의 시간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 성경적인 정답이기 때문에 그 말세의 기간도 얼마든지 연장되어질 수 있습니다

        

3) 구약에서도 말일에는 종말의 시간만을 말하지 않는다.

         

구약에서도 말일에라는 단어는 종말만을 뜻하지는 않으며, 어느 특정한 시한적인 때나 메시야의 시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0:14 이제 내가 말일에 네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2: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 들 것이라

            

이사야서 2장의 구절을 미가서에서도 인용합니다.(17:22) 이 구절은 메시야 시대의 도래를 뜻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4:1 말일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말라기에서는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라는 기록이 있으며 엘리야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엘리야가 세례요한이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17:10 제자들이 물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17: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17: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7:13 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참고, 9:11-13)

                     

4) 사도요한이 요한일서를 쓸 당시에도 마지막 때라고 말합니다

                                

요일 2:18 아이들아 이것이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이르겠다 함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참고하시기 위하여 주석과 사전을 올려 드립니다.
                    

호크마 주석

말세에 - 2:28의 맛소라 본문(MT.; 3:1)이는 '이후", 70인역(LXX; 3:1)에는 '()'로 표기되었으나 베드로는 "말세'라는 표현으로 대체시켰다. 유대인들의 말세란 엄밀히 말해서 메시야가 오시는 때를 가리킨다(2:2; 4:1). 베드로가 이 말을 오순절날에 임한 성령 강림과 관련하여 사용한 것을 볼 때 이 말은 그리스도의 초림에서 재림까지를 지칭하는 종말 개념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종말 개념은 신약 시대에 와서 생겨난 것으로 하나님 나라의 개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라이프성경

구약에서는 세상 종말적 의미보다는 먼 미래훗날을 가리키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31:29). 그러나 신약에서 말세는 종말적인 의미가 매우 강한데, 신학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부활 승천 이후 재림하기까지의 모든 기간’, 그리고 그와 함께 종말에 발생할 모든 징조와 재앙, 미래적 사건등을 통칭해서 일컫는 경우가 많다(2:17; 1:2; 벧전 1:20). 특히 종말의 우주적 징조에 대해서는 소계시록이라 불리는 마 24장에, 그리고 종말의 타락상에 대해서는 딤후 3장에 잘 나타나고 있다.
아무튼 이렇게 본다면 신약 시대는 넓은 의미에서 말세라 할 수 있고, 특히 주께서 오실 날이 더욱 가까운 오늘날을 소위 말세지말’(末世之末)이라 할 수 있다. 유사한 표현들로 마지막 날’(3:5), ‘끝날’(4:1), ‘말일’(2:2), ‘주의 날’(살전 5:2), ‘심판날’(요일 4:17)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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