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파교회가 주기도문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이인규

 

주기도문.PNG



구원파가 주기도문을 채택하지 않는 첫째 원인은 자신들의 교리가 주기도문과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은 다음과 같이 궁색한 변명을 하고 있다.

 

"주기도문은 기도문의 한 예로서 가르쳐 주신 것이지 그대로 암송하라는 뜻이 아니다“

 

그러나 구원파의 주장과 달리, 주기도문은 예수님이 기도문으로 가르쳐 주신 것이다.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눅11:1)

 

유대인들은 정해진 시간에 기도로 드리는 정형화된 기도문을 갖고 있었다. 이것을 “테필라”라고 부르는데, 6개의 조항으로 만들어진 기도문인데, 후에 12개 조항이 추가되어 18개의 조항으로 만들어진 기도문이라고 한다. 이 테필라 기도문은 오후 3시에 전국적으로 암송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세례요한은 그의 제자들에게 유대교와 같은 기도문을 가르쳐 주었다는 것이다. 예수의 제자 중에서 이러한 사실을 예수께 고하며, 자신들에게도 기도를 가르쳐 달라고 요구하였던 것이다. 즉 예수님은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쳐주셨는데, 그것이 바로 주기도문인 것이다.

 

구원파들이 주기도문을 거부하는 중요한 이유는 그들의 교리와 상반되기 때문이다. 구원파는 거듭난 사람은 더 이상 죄가 없다고 가르친다. 그들은 믿음으로서 의롭게 된다는 소위 칭의를 잘못 해석하고, 성화라는 과정을 부인하며, 자신들의 교리적인 깨달음으로 죄인이 의인이 되는 것으로 가르친다.

다시 말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임에도 불구하고 의인이라고 불러주시는 신분적, 법적인 개념을 착각하여, 실제로 죄가 없는 의인이 된 것이라고 믿으므로 회개를 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다. 그들은 일생에 단 한번 단회적인 회개를 한다고 가르치며, 특히 박옥수는 회개를 반복한다는 것은 자기가 죄인임을 고백하는 것이므로 천국에 갈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은 반복적인 회개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구원파에게 이 성경을 질문하면 답변을 하지 않고 침묵한다.

 

“만일 하루 일곱번이라도 네게 죄를 얻고 일곱번 네게 돌아와 내가 회개하노라 하거든 너는 용서하라”(눅17:4)

 

그런데 주기도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다시 말하여 단회적인 회개를 가르치며, 더 이상 죄가 없다고 가르치는 구원파로서는 주기도문을 인정할 수 없는 것이다.

이미 모든 죄사함을 받았고, 이미 의인이 되었기 때문에 회개를 하지 않는다고 가르치는 구원파로서는 난감한 일이다. 예수님이 잘못 가르쳤다고 할 수도 없고, 자신들의 교리가 틀렸다고 인정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러나 예수님이 직접 가르쳐준 기도문을 부정하는 교회라면 그 교회는 성경적인 교회가 아니라는 것이 분명하다. 더군다나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면서 이미 목욕을 하여 온 몸이 깨끗한 사람도 발을 씻는다고 말씀하지 않으셨는가?

 

사도요한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만일 우리가 죄 없다 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요일1:8-10)

 

구원파는 위 본문이 “하나님과 사귀는 것”이라고 한다. 또 본문은 회개를 하라는 것이 아니며 자백은 하라는 것이라고 변명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도요한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죄가 없다고 말하는 자들은 스스로를 속이고 진리가 없는 자라고 말하지 않는가?

위 성경본문이 죄가 없는데도 자백을 하라는 뜻인가? 죄가 없는데도 죄가 있다고 하면서 하나님과 사귀라는 것인가? 성경이 신앙의 객관적인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우리가 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야만 할 것이 아닌가?

구원파의 주장대로라면 위 요한일서를 쓴 사도요한은 구원을 받지 못하여야만 한다. 또 구원파의 주장대로라면 다윗은 자기의 죄를 고백하였으니 지옥에 가야만 한다.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이 저에게 온 때에)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좇아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 주의 많은 자비를 좇아 내 죄과를 도말하소서.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시51:1-4)

 

이제 구원파의 주장을 따르자면 죄가 있다고 고백하는 사도바울조차도 구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내 속 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 아래로 나를 사로잡아 오는 것을 보는도다”(롬7:21-23)

 

예수님이 이렇게 기도하라고 가르쳐 준 기도문을 부정하는 교회가 성경적인 교회인가? 성경의 기자인 사도요한과 사도바울, 그리고 다윗을 구원을 받았는지 아닌지조차 모르는 것으로 설명할 수 밖에 없는 교회가 과연 성경적인 교회인가?

 

믿음으로 의롭다하고 불러주시는 것이 곧 “칭의”라고 한다

“칭의”(Justification)는 내가 죄가 완전히 없어져서 실제적으로 의인이 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칭의는 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인이라고 불러주시는 소위 신분적, 법적인 의인을 말한다.

내가 어떤 죄를 지어서 감옥에 갔는데, 피해자와 합의를 하여 석방된 상태를 칭의라고 한다. 실제로 칭의를 뜻하는 헬라어 단어는 “디카이오마”인데 그 단어에서 파생된 “디카이오시스”라는 헬라어는 헬라 법정용어로서 “무죄석방”을 뜻한다. 그 대속금을 예수님이 지불하셨기 때문에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들이 신분상, 법적상 무죄석방된 것이다.

이러한 값없는 은혜를 바꾸어서 온전한 의인이 된 것으로 주장하며, 죄가 없으므로 회개하지 않는다고 가르치는 교회는 도대체 무엇인가?

 

더욱이 이러한 엉터리 비성경적인 교리를 깨닫는 시간이 거듭나는 것이며 구원을 받은 날짜라고 가르친다. 더욱이 다른 교회에는 구원이 없다고 가르치며, 게다가 임박한 종말론을 주장하므로서 다른 교회로 갈 수 없도록 미혹을 시킨다.

이 외에도 구원파는 삼위일체를 양태론적인 이단적인 주장으로 가르친다.

하나님과 예수와 성령이 한 인격인데, 시대를 바꾸어서 세가지 양태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즉 성부하나님이 예수로 오셨고, 예수가 성령으로 오셨다는 양태론이다. 한분 하나님이 다른 모습으로 오셔서 세가지 사역을 하셨다는 주장이다.

기독교의 정통삼위일체는 본질로서는 한분이지만 인격으로는 상호구별되며 상호교류가 가능한 세분이어야만 한다. 성경은 삼위하나님이 동시에 공존하는 언급이 있으며, 성부하나님이 성자와 성령을 파송하며, 성자가 성부께 기도하는 상호구별되는 언급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주기도문을 거부하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그들이 가르치는 양태론적 이단적 주장과 다르기 때문이다.제자들과 지상에 계셔서 사역하였던 예수님이 “하늘에 계신 아버지여”라고 기도를 하라고 가르친 것에 대해서 양태론으로는 설명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마6:9-13)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박옥수씨는 목사가 아닌 거짓선지자(정동섭교수) file

박옥수씨는 목사 아닌 거짓 선지자! 정동섭 목사(사이비종교피해대책연맹 총재; Ph.D.) 가짜 만병통치약 ‘또별’문제로 벌금형을 받았던 기쁜소식선교회 대표 박옥수씨가 주식문제로 다시 세상법정에서 재판을 받고 검찰...

구원파의 세가지 중요한 교리 file

구원파의 세가지 중요한 교리 이인규 구원파라고 불리는 교회들에게는 교리적인 문제점이 매우 많지만, 가장 중요한 특징적인 교리는 세가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아주 쉬운 구원론 (스스로 깨닫는 구원) (...

예수님이 사람을 신이라 하셨다? file

예수님이 사람을 신이라고 하셨다? 이인규 요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요 10:3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요 10:3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로 ...

시한부종말론을 주장하는 생명의말씀선교회의 모순(현대종교)

시한부적 종말론을 주장하는 생명의말씀선교회의 모순기사승인 2015.11.09 ▲ 생명의말씀선교회 공주갈릴리수양관 사랑관 신축 공사현장(출처: http://blog.daum.net/hanarm)종말의 일자를 정하거나, 혹은 대략 어느 시점에 종말이 온다고 ...

이요한 구원파의 시한부종말론과 배타적인 교회론(현대종교)

이요한 구원파의 시한부적 종말론과 배타적인 교회론2015.09.23 - 이요한, "우리는 죽지 않고 에녹처럼 살아서 주님을 맞이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한국에는 세칭 ‘구원파’라는 이단이 존재한다. 해외 진출이야 말할 것도 ...

구원파의 중요한 교리적 특징 세가지 file

구원파의 중요한 교리적 특징 세가지 이인규 물론 구원파는 많은 이단적인 교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교리 세가지를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이러한 교리가 교인들을 쉽게 미혹하는 중...

박옥수씨는 목사안수 여부를 스스로 해명해야(현대종교)

박옥수씨는 목사안수 여부 스스로 해명해야기사승인 2015.09.11 박옥수(기쁜소식강남교회 담임)씨의 목사 안수가 거짓임이 밝혀졌다. 박씨는 지난 45년간 딕욕 선교사를 통해 목사 안수를 받았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딕욕 선교사는...

구원파의 인간론과 기독론의 이단성

구원파의 인간론과 기독론의 이단성 인간론은 지방교회, 베뢰아, 다락방 등과 유사점 많아2014년 09월 02일 (화) 13:42:56이인규 권사 dsmedic@naver.com이인규 / 평신도이단대책협의회 대표 (긱 구원파 계열마다 조금씩 교리가 다...

[이단성핵심체크] 구원파, 장운철 file

[이단성 핵심체크] 구원파 2010년 02월 01일 (월) 06:43:00장운철 기자 kofkings@amennews.com 소위 구원파로 알려진 단체는 크게 3계열로 나뉜다. 권신찬(사망)-유병언 계열(www.ebcgrace.com), 이요한 계열(http://seoul.jbch.org), 박옥...

구원파가 주기도문을 거부하는 이유 file

구원파교회가 주기도문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이인규 구원파가 주기도문을 채택하지 않는 첫째 원인은 자신들의 교리가 주기도문과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은 다음과 같이 궁색한 변명을 하고 있다. "주기도문은 기...

죄인과 의인에 대한 구원파의 교리 비판 file

죄인과 의인에 대한 구원파의 교리 비판 이인규 “만일 우리가 죄 없다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

구원파와 개혁주의 견인교리의 비교 file

구원파와 개혁주의 견인교리의 비교 이인규 구원파가 깨달음에 의하여 이미 구원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교리가 개혁주의 견인교리와 같지 않느냐는 질문이 있었다. 그러나 개혁주의가 말하는 견인교리와 구원파가 말하는...

구원파 이단연구보고서 (예장통합) file

구원파 이단연구보고서 (예장통합) 구원파는 크게 권신찬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이요한계열(본명 이복칠, 대한예수교침례회), 박옥수계열(대한예수교침례회) 등 3개 파로 분류할 수 있다. 본류는 권신찬계열이고, 이요한계열은 여...

믿음과 깨달음의 차이 file

믿음과 깨달음의 차이 이인규 1. 믿음은 (1) 지적 요소(지식, 지) (2) 감정적 요소(찬동, 정) (3) 의지적 요소(신뢰, 의)가 있으며, 어떤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깨달음과는 전혀 다릅니다. 2. 구원파는 “한번 깨달으...

구원파는 왜 이단인가? (정동섭 교수) file

구원파는 왜 이단인가? 정동섭 교수 /가족관계연구소장, 사이비종교피해자대책연맹 총재, 한동대 외래교수 구원파는 1960년대 초에 시작된 사이비기독교운동을 총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많은 이들은 이 이단집단이 한...

기독교와 구원파의 교리 비교 file

일반 교회 구원파 교회(이요한) 구원의 방법 오직 믿음, 오직 은혜 깨달음 구원의 시제 즉각성과 점진성 (과거, 현재, 미래) Already but not yet 순간적(과거) Already 구원의 확신 믿음의 확증으로...

박옥수계열의 구원파 비판 file

박옥수 구원파의 구원관 비판 기쁜소식선교회 ․ IYF … 죄사함 거듭남의 비밀 이인규 1. 박옥수 계열의 구원파(기쁜소식선교회, IYF) 박옥수는 네델란드 WEC 선교사 길기수(Case Glass)의 집회에서 “1962년 10월 7...

이요한계열(예수교복음침례교)의 구원관 비판 file

이요한 계열(예수교복음침례교)의 구원관 비판 이인규 구원파는 최근에 세월호 사건과 관련된 유병언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과 그 분파인 이요한 계열(생명의말씀선교회, 예수교복음침례회), 그리고 박옥수 계열(기쁜소식...

구원파의 임박한 종말론 file

구원파의 임박한 종말론 평신도이단대책협의회 대표 이인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원파라고 하면 구원관에서 문제가 있는 곳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구원파의 문제점은 종말론에서 더욱 문제가 있다. 그들의 종말론은 매우...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