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16:23)

 

                                                                                             이인규


j88.PNG


 

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16:22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이  본문의 바로 앞구절에는 베드로의 신앙고백이 나타난다.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즉 베드로는 그리스도인의 신앙고백을 하게 되는데, 베드로에게 주는 그리스도시오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하도록 알게 하여주신 분은 베드로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이셨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바로 그 구절 뒤에서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사탄이라고 책망을 하신다. 그것은 곧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라는 베드로의 말 때문이었다. 예수님이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 베드로는 지극이 인간적인 생각에서 그것을 만류하였던 것이다. 어떻게 보면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베드로의 인간적인 측은한 애정의 생각이었지만, 삼일 뒤에 다시 부활한다는 예수님의 언급에 대해서는 당시에는 그러한 믿음까지는 없었을 것이다

 

베드로가 생각하는 메시아관은 현실적이었으며 정치적이었을 것이다. 로마의 압제로부터 이스라엘을 해방시켜줄 메시야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베드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의 사역에 동참할 수 있는 영광적인 제자의 직분 사역을 기대하였을 것이다.

즉 베드로에게는 십자가의 죽음이라는 과정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베드로는 무엇이 하나님의 일이고 무엇이 사람의 일 인지를 구별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일은 고난을 당하고 죽음을 당할 것에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삼일에 살아날 것까지 계획하고 있었다. 즉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은 삼일 뒤의 부활과 함께 인류를 구원하시려고 하는 하나님의 경륜과 계획 안에 포함되어 있었던 것이다.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여

 

예수를 위한 베드로의 인간적인 애정과 열정을 말하여 준다. 특별히 '붙들고'(프로스라보메노스)라는 단어와 함께, '프로스'(옆으로)'람바노'(사로잡다)의 단어들은 옆에서 붙잡고 강권하며 만류하는 적극적인 베드로의 모습을 나타내준다.

 

하나님의 구원 경륜의 입장에서 보면, 베드로는 메시야 되신 예수를 인류구속을 위한 고난의 종으로 가는 장애물이 되는 것이다. 결국 베드로의 만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자면 예수에 대한 인간적인 애정을 나타낸 것이지만, 부정적으로 보자면 하나님의 인류를 위한 구속사를 방해하는 사탄의 일이었던 것이다.

 

사탄아 물러가라

 

이 본문을 보고 두가지의 잘못된 견해가 나타난다. 이러한 사람들은 성경이 전하고 하는 본질적인 멧세지에 대한 관심이 없으며, 자신의 잘못된 교리를 성경으로 짜맞추기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첫째는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사탄이라고 동일시했으므로 사탄 = 사람이라는 주장이고,

둘째는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에게 성령도 내주하고 함께 사단도 내주한다는 주장이다.

 

소위 양신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베드로에게 성령과 함께 사탄이 내주하고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은 베드로에게 인간적인 오류와 함께 허물이 있었지만, 사탄이 내주하고 있었다는 내용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사탄이라고 표현한 것은 베드로와 사탄을 동일시한 것도 아니고, 베드로가 사탄이라는 뜻도 아니다. (1) 베드로의 생각이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방해하려는 사탄의 생각과 같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고 (2) 사탄이 베드로를 미혹하여서 예수님의 십자가 희생제사를 만류하도록 했다고도 볼 수도 있다.

사탄아 물러가라는 표현은 광야에서 예수님을 미혹하던 당시의 예수님이 사탄에게 하신 표현과 같다. 만약에 사단아 물러가라라고 말한 것이 베드로에게 사탄이 내주하였으므로 축귀사역을 뜻한다고 생각한다면, 마태복음 4:10에서도 예수님에게도 사탄이 내주하였다고 생각하여야만 할 것이다. 4:10에서는 사탄의 미혹을 단호하게 거절하신 것이다

 

4: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이를 직역하면 '너는 나에게 장애물이다'(you are an offense to me)라는 뜻인데, 이것은 베드로에게 사탄이라고 부른 것도 아니고, 베드로의 안에 사탄이 내주한다는 뜻이 아니라, 그러한 베드로의 생각이 하나님의 일을 그르치게 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는 표현이라고 보아야 한다. 예수님은 그러한 베드로의 생각을 사람의 일이라고 말하며 하나님의 일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표현하신 것이다.

 

사단아 내 뒤로 물러 가라

 

혹간은 사탄이 베드로에게 들어올 수는 없지만, 외부에서 미혹할 수는 있었다라고 말하는 견해도 있다. 물론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사단은 미혹할 수 있으며, 예수님에게도 시험하기 위하여 접근하였음을 알 수 있다. 즉 사단이 베드로를 통하여 예수를 넘어뜨리기 위하여 접근하여 미혹하였음을 뜻한다고 볼 수도 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향하여 사단아 베드로에게서 나오라고 말한 것이 아니라 내 뒤로 물러가라라고 말씀하셨다

베드로의 인간적인 생각이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따르는 예수에게 장애물이 되므로 즉시 단호하게 제거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이것은 베드로로 하여금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의 직분으로 돌아가라는 요구로 볼 수 있다. 실제로 본문 뒤에는 제자도에 대해서 예수님이 강조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List of Articles
Subject Author Date Views

음모론의 시작과 유래에 대해서 file

음모론 이인규 1905년에 <시온 장로 의정서>(The Protocols of the Elders of Zion)라는 문서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이 문서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유대인 장로들이 모여서 세계정복에 대한 비밀회의를 하였는데 그 때에 채택한 24개의 항...

사랑과 허용의 한계 file

사랑과 허용의 한계 이인규 카페에서 한분이 동성애는 유전적이고 선천적인 요소이며, 짐승들도 동성애를 하는 경우가 있다는 글을 올리면서 그것이 생물적인 본능이라는 글을 올린 사람이 있었습니다. 동성애는 죄가 아니므로 사랑으로 그들을 포용하여야 한...

사도바울의 가시 file

바울의 가시 이인규 고후 12:7 여러 계시를 받은 것이 지극히 크므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시려고 내 육체에 가시 곧 사탄의 사자를 주셨으니 이는 나를 쳐서 너무 자만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12:8 이것이 내게서 떠나가게 하기 위하여 내가 세 번 주...

전능신교(동방번개)도 조사하라 file

전능신교(동방번개)도 조사하라. 이인규 현재 신천지뿐 아니라, 전능신교도 예의주시 하여야 한다. 가능하다면 이들도 유사증상이 있는 사람들과 중국을 방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검사를 하여야 한다. 현재 전능신교는 중국에서 발생한 이단종교로서, 횡성, ...

진용식목사의 계시록 강해는 중지되어야 한다 (2) file

진용식목사의 계시록 강해는 중지되어야 한다 (2) 이인규 필자는 약 30년 동안 이단을 연구해 왔으며, 많은 이단교리를 비판하여 왔지만, 진용식목사의 계시록 강해는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된 내용으로 가득 차있다. 지난 글에 (1)편을 발표하였고 이번 글에 (...

진용식목사의 계시록 강해는 중지되어야만 한다 (1) file

진용식목사의 계시록 강해는 중지되어야만 한다 (1) 이인규 이단연구가를 비판하는 일은 상당히 조심하여야만 할 문제이며, 그 이유는 자칫 이단을 유리하게 하는 결과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용식목사는 자신을 비판하는 상대방을 이단으로 조작하...

진용식목사의 이단성과 그의 고의적인 목적 file

진용식목사의 이단성과 그의 고의적인 목적 이인규 1) 논쟁의 발단과 동기 먼저 이 논쟁이 왜 나타났는지 살펴보자 세이연은 진용식목사의 계시록 강해와 구원론에서 심각한 이단성이 나타남을 발표하였다. 세이연 보고서에는 약 30-40개 이상의 문제점들이 발...

이단을 조작하는 사람들 file

이단을 조작하는 사람들 이인규 - 진용식목사는 한교연을 통하여 세이연의 이단성에 대한 세미나를 하겠다고 밝혀왔다. 필자에 대한 이단성은 다음의 네가지라고 하였는데, 이미 세가지는 진용식목사가 합동 이대위원장에 있을 때에 필자를 규정한 내용과 동...

예수와 여호와의 명칭에 대한 논쟁 file

예수와 여호와의 명칭에 대한 논쟁 이인규 여호와라는 이름은 세가지의 의미를 갖고 있는데, 첫째는 성부하나님만을 칭할 수도 있고, 둘째, 삼위하나님을 칭할 수도 있으며, 셋째는 신적본질을 뜻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하여 예수를 여호와라고 말할 수도 있고,...

승천에 대해서 file

승천에 대해서 이인규 혹간 어떤 사람들은 에녹과 모세와 엘리야가 죽지 않고 승천하였다고 주장한다. 물론 에녹과 모세와 엘리야가 승천하였다고 말하여도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것을 오역하여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특별히 이단...

하나님나라 file

하나님나라 이인규 하나님 나라, 천국 영어 “Kingdom of God”, “Kingdom of heaven” 히브리어 “말쿠트 야훼”. 알람어 “말쿠타 디스마이아”, 헬라어 “바실레이아 투 데우, 바실레이아 톤 우리논”은 본래 하나님의 통치영역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이스...

진용식목사의 글에 대한 반박문(2) file

진용식목사의 글에 대한 반박문(2) 이인규 필자는 인격적인 비난의 글에 상대하고 싶은 생각이 없었는데, 몇가지 바로 잡아야할 내용이 있기에 가능한 마지막으로 글을 올리고 싶다. 1) 세이연이 올린 공식적인 입장에 대해서 필자에게로 방향을 바꾸지 말라 ...

오늘날 기적과 이사가 있는가? file

오늘날 기적과 이사가 있는가? 이인규 오늘날에 기적과 이사가 없다고 말하는 신학자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신학자들은 오늘날도 하나님의 기적이 있다고 말한다. 물론 이러한 기적과 이사는 반드시 성경적인 검증을 받아야만 할 것이며, 주의깊게 살펴야만 할...

교회와 신앙에 실린 진용식목사의 글에 대한 반박문 file

교회와 신앙에 대한 반박문 이인규 1) 세이연에서 진용식목사를 반박한 글은 필자의 글이 아니다. 세이연에서 세이연의 명의로 어떤 공식적인 글을 올릴 때에는 한 사람이 초안을 작성하여 모든 사람에게 회람을 하게 된다. 그러면 그 글을 보고 여러 사람이 ...

한기총과 교리비교를 하는 멍청한 신천지 file

한기총과 교리비교를 하는 멍청한 신천지 신천지는 상당히 멍청한 사람들만 있는 것 같습니다 한기총과의 교리 비교를 여기 저기에 홍보하고 있는데, 그들이 말하는 소위 한기총 교리의 대부분이 기독교를 대표할 수 있는 정통교리와 많이 다르며, 게다가 한기...

은사지속론과 은사중단론 file

은사지속론과 은사중단론 이인규 은사에 대한 신학적인 견해는 현재에도 많은 논쟁을 불러 일으키며 다양한 견해들이 있습니다. 주로 보수적인 개혁주의 신학에서는 은사중단론(cessationism)을 지지하며, 진보적인 신학에서는 은사지속론(continuationism)을 ...

용서받지 못하는 죄 (성령훼방죄) file

용서받지 못하는 죄(성령훼방죄) 이인규 모든 죄는 용서받을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인류의 모든 죄로부터 해방을 초래하였으므로, 누구든지 예수를 믿으면 그 죄로부터 사함을 받는다. 그러나 성경은 용서받지 못하는 죄에 대해서 특별히 말하고 ...

다른 복음에 미혹되지 말라 file

다른 복음에 미혹되지 말라 이인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속한 곳을 가장 옳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나의 교회가 가장 건전한 교회이고, 나의 목사가 가장 참된 목사로 압니다. 또한 자기가 속한 교단의 신학이 가장 올바른 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공개 죄자백이 성경적일까? file

공개 죄자백이 성경적인가? 이인규 우리나라에는 공개 죄자백을 하는 곳이 여러 곳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에는 최근에 문제가 되었던 S선교단체의 복음학교뿐 아니라 J 전도단등이 있으며, 어느 교회의 목사도 그런 모임을 하였고, 예전에도 J 전도협회라는 ...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마 16:23) file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마 16:23) 이인규 마 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마 16:22 베드...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