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기적과 이사가 있는가?

  • 10월 06, 2018

오늘날 기적과 이사가 있는가?

 

이인규

 

오늘날에 기적과 이사가 없다고 말하는 신학자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신학자들은 오늘날도 하나님의 기적이 있다고 말한다. 물론 이러한 기적과 이사는 반드시 성경적인 검증을 받아야만 할 것이며, 주의깊게 살펴야만 할 것이다. 물론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체험은 기준이 될 수 없다.

 

1. 기적과 이사에 대한 신학자들의 견해

 

오늘날도 기적은 있으며, 기적은 하나님이 자신의 뜻을 알게하시는 것이다. 조직신학자들은 기적이 하나님의 계시라고 말한다. 오히려 기적을 하나님의 계시가 아니라고 부정하는 사람들은 두가지 유형이 있는데, 일부의 합리주의와자유주의 측에서도 그러한 주장을 하며, 또 일부 극단적으로 보수적인 사람들도 기적이 없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끊임없이 신현, 예언, 이적에서 사람에게 임하시며 또한 이 임하심은 하나님의 아들의 성육신에서 그 최고점에 도달하고 있는데, 그것은 돌이켜 교회에서의 성령의 내주로 인도하고 있다.계시 전체가 향해 움직이는 신적 텔로스는 계시록 21:3에 묘사되어 있다.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며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저희와 함께 계셔서”(루이스벌콥 조직신학 상권 159-160)

 

합리주의자들은 초자연적 계시를 부정하며, 따라서 기적을 부정한다. 바르트의 경우는 자연계시를 부정하며 역사적 계시도 부정한다. 또한 초자연적인 계시도 부정하고 만다. 즉 지상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일 혹은 자연적이 아닌 기적적인 일들 그 자체가 말하자면 하나님의 계시라고 인정하지 않는다. 그와 같은 의미로는 역사적 계시라든가 초자연적 계시로서 구별하고 있다.”(교의신학 1, 김준삼, 34)

  

마틴로이드존스도 기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물론 기적은 자연법칙을 깨트리는 것이기에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일 그런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는다면 그들의 말은 하나님이 지금 그 자신이 자연에 정해놓은 법칙에 속박되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그들은 하나님을 그 자신의 법칙에 대해 보조적인 위치로 끌어 내립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두 하나님의 교리를 부정하는 것입니다“(마틴로이드존스, 성부하나님 성자하나님, 208)

 

사람들은 자주 기적에 대한 이런 문제로 인해 고민에 빠집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기적이 자연에 반대되는 것이라는 생각부터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완전히 잘못된 고민입니다. 그 잘못된 고민의 이유는 자연에 대한 그들의 생각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자연에서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망각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단순하게 두가지 방법으로 행하십니다. 일반적으로 하나님께서는 이차적인 원인들을 통해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십니다. 그러나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직접 행하시기도 하는데, 이것이 기적입니다. 우리가 길게 말해 온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는 언제 어디서나 범사에 역사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기적의 가능성을 부인하는 것은 하나님이 자신의 법칙에 제한을 받거나 속박되어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마틴로이드존스, 같은책. 208)

   

웨인그루뎀은 성경 이후에도 기적적인 방법으로 역사하시는 성령의 능력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따라서 사도시대에 특별히 많은 기적적인 능력의 사역들이 집중된 듯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그들의 사후에는 기적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고 생각해야할 이유는 없다. 사도들은 기적적인 방법으로 역사하시는 성령의 능력이 특징을 이루는 새 언약 교회의 지도자들이었다. 더 나아가서 그들은 교회의 덕을 위해 성령께서 기적을 행하기를 기뻐하시는 한은 역사를 통하여 교회가 본받기를 추구해야할 모형을 세웠다고 보아야 한다” (550-551)

  

우리는 기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기적이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로 하여금 경외와 두려움을 갖고 그를 증거하도록 하기 위한 흔치 않은 하나님의 역사이다 이 정의는 만물을 보존하시고 다스리시고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 관한 이해를 염두에 두고 있다. 섭리를 이렇게 이해한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기적에 대한 다른 정의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533)

 

2. 기적과 표적에 대한 성경적인 입장

 

(1) 기적과 표적은 하나님에게로부터 온 것일 수 있지만, 그리스도인을 미혹하기 위하여 사단으로부터 온 것일 수도 있다.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다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24:24).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살후 2:9~10).

 

(2) 하나님에게로부터 온 기적과 표적이라고 할지라도, 그러한 가시적인 현상을 보고 추구하는 믿음은 진정한 믿음이 아닐 수도 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20:29).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4:48).

 

(3) 예수의 이름으로 행하여지는 권능과 능력이 있다고 할지라도 예수님과 전혀 상관이 없는 경우도 있다.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 7: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