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와 생령

Views 2534 Votes 0 2017.07.18 23:58:23
                                                                             생기와 생령

 

                                                                                                                                          이인규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니쉬마트 하임 = 호흡. 바람)를 그 코에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네페쉬 하야 = Living Being)이 된지라."(2:7)

 

본문에서 생령이라는 단어를 영적인 존재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다. 사람이 처음에 영적인 존재로 창조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하여 이런 해석은 잘못된 주장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생기성령, 하나님의 영으로 해석하고, ‘생령살아있는 영으로 해석하는 견해가 있다. 특히 지방교회와 같은 곳에서는 이 본문을 인용하여 영이신 하나님이 자신을 대량으로 만들었다고 해석을 하기도 한다. 또 베뢰아와 같은 곳에서는 아담 이전에 짐승과 같은 사람들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이들 중에서 아담을 선택하여 영을 불어넣어줌으로서 영적존재인 사람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spirit)이라 번역되는 용어는 히브리어 "루아흐"이며, "영혼" 혹은 ""(soul)이라고 번역되는 용어는 히브리어 "네페쉬"이다.

그런데 생령(네페쉬 하야)이라는 단어는 ”(spirit)이 아니라 ”(soul)을 뜻하는 단어이다. 이분법에서는 성경은 영과 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구별을 하지는 않지만, 삼분법에서는 영과 혼은 다르다. 그런데 "루아흐"()"네페쉬"()라는 단어의 원래적인 의미는 모두 "호흡"이며 "바람"이라는 뜻을 갖는다.

즉 창세기 27절의 내용을 "하나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어 생령(살아있는 영)이 되었다"고 해석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해석이다.

 

생기과 구별되는 으로 해석하고, 생령을 "살아있는 영적존재"로 해석하는 것은 히브리어로 볼 때에 완전히 오류가 된다. 창세기 27절에서의 네페쉬는 문자적으로는 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을 뜻하며, “네페쉬 하야는 영적존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적인 생명체라는 뜻이다즉 개역성경에 생령으로 번역되어, 마치 육체를 배제한 영적인 의미만으로 해석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혹간은 에스겔 37장을 창세기 27절의 본문과 비교하는데, 에스겔 37장과 창세기 본문은 다르며, 마른 뼈에 불어준 생기루아흐”(, spirit)이고, 에스겔 본문은 바벨론 포로생활로 디아스포라가 되었던 이스라엘에 넣어준 성령을 회복으로 비유한 것이지만, 창세기 본문은 흙으로 창조하시고 생기를 불어넣어 줌으로서 생명을 갖게 되었다는 뜻이다.

 

다른 번역성경과 비교하여보자

                             

(공동번역) 야훼 하느님께서 진흙으로 사람을 빚어 만드시고 코에 입김을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되어 숨을 쉬었다.

(표준새번역) 주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의 코에 생명의 기운을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명체가 되었다

(현대인의 성경) 그때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티끌로 사람을 만들어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시자 산 존재가 되었다.

 

영어성경을 살펴보자

 

[KJV] And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man became a living soul.

[NIV] the LORD God formed the man from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the man became a living being.  

  

네페쉬 하야라는 단어를 영적존재라고 해석하면 안될까?

성경을 살펴보면, 사람만 생령”(네페쉬 하야)이라고 기록한 것이 아니라, 짐승들도 동일한 네페쉬 하야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알면 놀랄 것이다.(1:21, 1:24, 1:30, 2:19) 만일 생령영적인 존재로 해석하려면, 각종 들짐승과 새등 짐승들도 모두 영적인 존재라고 해석하여야만 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하이 네페쉬: Living Creature)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2:19)

                          

즉 본문은 하나님이 생기 또는 호흡을 불어 넣어주므로써, 생명체가 되었다고 해석하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다.

혹간은 흙을 이상한 의미로 비유하는 경우도 있는데, 흙을 사탄의 저주라고 해석하는 주장도 있고, 흙을 영이 없고 혼만 가진 사람이라고 해석하는 주장도 있다. 이러한 주장도 알레고리적인 잘못된 주장이며, 육체를 사담, 죄와 연결시키는 이원론적인 주장이다.

또 혹간은 뱀이 흙을 먹었다는 것에 대해서 자의적인 해석을 한다.

은 히브리어로 아다마이며, “붉다”(하아다마: 붉게되다)는 의미를 가졌으며, “아담이라는 단어의 유래가 된다고 한다. “아파르로서 먼지를 말한다.

사람이 흙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혼과 영과 관계가 없으며, 사람은 보잘것 없는 먼지와 같은 존재라는 뜻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육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종신토록 흙(: 아파르)을 먹을지니라” (3:14)


이단들이 그들을 전도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들은 성경의 부분적인 구절을 인용하며, 기독교가 잘못 해석한 오류라고 문제를 삼는 수법을 사용한다. 그리고 그것을 달리 해석하여야 한다고 유도를 하면서 자신들의 자의적인 해석을 합리화 시키는 것이다.

신천지는 뱀이 실제로 흙을 먹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하나님께서 뱀이 흙을 먹도록 저주를 하였다는 것이 오류라고 주장한다. 즉 성경을 문자적으로 보지 말고 달리 해석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뱀은 작은 짐승을 잡아 먹고 사는 육식동물이다. 과연 유대인들이 뱀이 흙을 먹지 않는다는 사실을 몰라서 그런 기록을 하였을까?

뱀이 저주를 받아 흙을 먹게 되었다는 것은 저주를 받았다는 비하적인 표현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그러한 비하적인 표현이 많이 발견된다.

 

광야에 거하는 자는 저의 앞에 굽히며 그 원수들은 티끌(아파르: 공동번역, 표준새번역은 땅바닥으로 번역)을 핥을 것이며” (72:9)

 

그들은 곧 궁핍과 기근으로 파리하매 캄캄하고 거친 들에서 마른 흙을 씹으며” (30:3)

 

그들이 뱀처럼 티끌(아파르: 공동번역, )을 핥으며 땅에 기는 벌레처럼 떨며 그 좁은 구멍에서 나와서 두려워하며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주로 인하여 두려워하리이다” (7:17)

 

열왕은 네 양부가 되며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그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의 티끌(아파르, 다른 번역은 먼지로 번역)을 핥을 것이니 네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49:23)

 

신천지뿐 아니라 지방교회와 베뢰아도 흙으로 지은 사람에 대해서, 영은 없으며 혼과 몸으로 된 육신의 사람이라고 해석하며, 생기를 곧 영이라고 해석하며 생기를 받아 생령, 즉 영적인 존재가 되었다고 해석한다. 심지어 정통교회의 목사들도 그와 같은 해석을 하는 수가 종종 있다.


영혼.PNG




List of Articles
No. Subject Author Datesort Views

이단들의 비유풀이(1) file

이단들의 비유풀이 이인규 1. 이단들의 비유풀이 많은 이단들이 성경을 비유풀이, 짝풀이로 해석하여 가르친다. 성도들은 이러한 비유풀이를 특별히 조심하여야만 하는데, 첫째로 목회자의 허락이 없이 교회 외부...

이단들의 비유풀이(2) file

3. 이단들이 주로 인용하는 성경구절 1) 성경에는 짝이 있다 “너희는 여호와의 책에서 찾아 읽어보라 이것들 가운데서 빠진 것이 하나도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령하셨고 그의 ...

이단들의 비유풀이(3) file

4) 비유의 목적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가 아니면 아무 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

이단들의 비유풀이(4) file

8) 하나님은 비유로만 말씀하신다 “내가 이르되 아하 주 여호와여 그들이 나를 가리켜 말하기를 그는 비유로 말하는 자가 아니냐 하나이다 하니라”(겔 20:49) 이단들은 에스겔서 본문에 대해서 두가지로 해석을 한다...

쓴 뿌리와 견고한 진에 대한 오역 file

‘쓴 뿌리’와 ‘견고한 진’에 대한 오역 평신도이단대책협의회 대표 이인규 우리는 간혹 ‘성경적’이라는 용어를 ‘성경에 기록된 용어’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성경에서 사용된 용어를 성경과 다른...

이원론을 경계하라 file

이원론을 경계하라 이인규 한국교회의 문제점 중에 하나는 이원론이다. 이원론을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이 세상을 하나님과 사탄의 대결구도로 보는 관점이며, 또 영과 육의 구도, 선과 악의 구도로 보는 두 가지의...

세대주의의 비판 file

세대주의의 비판 이인규 세대주의라는 신학적인 성향이 있는데 19세기 성공회 신부였던 존 다비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세대주의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며, 그들은 ‘Plymouth Brethen’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였는데, 그 ‘형...

경륜적삼위일체와 내재적삼위일체 file

경륜적삼위일체와 내재적삼위일체 이인규 모 교단에서 상습적이단옹호자로 제명된 어느 인사가는 필자가 경륜적삼위일체, 내재적삼위일체, 신비적삼위일체를 양태론이라고 비판하였기 때문에 필자가 삼신론이라고 비난을 하...

성경이 말하는 영적전쟁의 의미 file

성경이 말하는 영적전쟁 이인규 영적전쟁이라는 단어는 성경에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경에서 영적인 전쟁과 유사한 개념을 찾아본다면 “씨름, 대적, 싸움, 승리, 군사”등의 단어로 찾을 수 있을 ...

삼위일체의 용어의 형성과 발전 과정 file

삼위일체의 용어의 형성과 발전 과정 이인규 이단들 특히 여호와의 증인들은 삼위일체라는 용어가 성경에 없다고 주장한다. 물론 삼위일체라는 용어는 성경에 없다. 그러한 식이라면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용어도 성경에 ...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file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이인규 우리의 구원은 행위가 아니라 은혜로 얻는 것이다.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약속 자체가 바로 하나님의 은혜이다. 우리가 행함으로 의롭다함을 얻을 수가 없기 때...

예언과 계시 file

예언과 계시 이인규 1. 예언 대통령선거만 되면 과거에 어느 무속인이 대통령을 몇 번 알아맞혔다는 전력을 과시하는 기사들이 대거 등장한다. 미국의 무역센터에 비행기가 충돌하는 것을 예언했다는 사람과 일본의 지진...

구약의 율법과 신약의 복음의 관계 file

구약의 율법과 신약의 복음의 관계 이인규 많은 이단들이 주로 구약의 성경구절만을 인용하면서 자신들의 교리를 정당화한다. 그런데 간혹 신약성경은 구약성경과 정반대가 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것을 어떻...

이단과 정통교리 file

이단과 정통교리 이 인규 인터넷에서 이단들과 대화를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질문을 받아 본 적이 한번쯤 있을 것이다. 즉 “이단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이다. 그러한 질문은 “이단이 뭔지 알고 ...

행함과 믿음, 그리고 의인과 죄인 file

행함과 믿음, 그리고 의인과 죄인 이인규 1) 야고보서 바울은 구원은 행위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로 받는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야고보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말한다. 과연 ...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 file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인간의 책임 이인규 우리의 구원은 행함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행위구원론적인 주장은 다른 복음이며, 사도바울은 갈라디아서 1장에서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를 저주를 받는다고 ...

부활과 이단 file

부활과 이단 이인규 1) 성경이 말하는 부활의 뜻 오늘날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신체적인 부활을 부정하며, 도덕적 각성의 뜻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있다. 또 많은 이단과 사이비들도 신체적인 부활을...

행위구원론 file

행위구원론 이인규 최근에 부쩍 행위구원론을 주장하는 목사들이 많아졌다. 그 설교가 도덕적이며 교훈적이므로 구구절절 옳은 주장으로 들리기 때문이다. 우리들이 그들을 행위구원론이라고 비판하면, 그들은 하나같이 자...

목사 직분에 대해서 file

목사 직분에 대해서 이인규 우리는 목사라는 직분을 무조건 비난하거나 차별해서는 안되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목사님을 존경하여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이의가 있을 수 없다는 데에 동의한다. 그러나 목사는 무...

신흥종교의 교주와 교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정동섭 교수) file

신흥종교의 교주와 교인들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 가정사역자의 관점에서 - 정동섭 교수 1. 신흥종교란 무엇인가? 2. 국내 신흥종교의 현황 3. 사람들은 왜 신흥종교를 찾는가? 4. 신흥종교 교주의 심리 5...

Sign In

로그인폼

Keep me signed in.